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인천시, 로봇랜드 공익시설 준공…9월부터 2단계 사업추진
-1040억 예산 투입…23층 규모 로봇기업 및 유관기관 입주
-드론 전문기관인 항공안전기술원 오는 10월 입주 예정


[헤럴드경제=이홍석(인천) 기자]인천광역시는 인천경제자유구역 청라국제도시에 조성 중인 로봇랜드의 공익시설이 준공됐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20일 준공된 공익시설(지원센터, 연구소)은 국ㆍ시비 1040억원의 예산을 들여 지난2014년 9월 착공해 3년여 공사기간에 거쳐 준공됐다.

공익시설인 지원센터는 23층 규모의 로봇기업 및 유관기관 집적시설이며, 연구소는 5층 규모의 로봇분야 선진기술ㆍ부품을 연구ㆍ개발하는 집적시설로 조성됐다.


앞으로 로봇(드론)과 항공 전문기관인 항공안전기술원이 오는 10월 입주하면 로봇랜드 앵커시설로서, 인천시와 공동으로 드론시험인증센터 구축과 드론산업 정책개발 및 기술지원 등을 협력해 나가게 된다.

로봇랜드에 입주한 기업에게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국내를 대표하는 로봇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천시는 그동안 카이스트, 한국항공대 무인기 연구센터 및 상해 산업기술연구원 로봇연구센터와 입주협약을 체결하는 등 로봇산업 앵커시설과 로봇 분야 기업, 연구소, 대학 유치를 위해 노력해 왔다.

로봇랜드는 1단계 사업을 완료하고, 2단계 사업추진을 위해서 오는 9월 수익성이 확보되는 조성실행계획 변경용역을 발주한 계획이다.

오는 2019년 상반기에 기반시설 착공을 목표로 테마파크, 로봇 복합타운 등 로봇랜드 성공적 추진을 위한 방안을 강구 중에 있다.

이를 위해 인천시는 ㈜인천로봇랜드 이사회 및 주주사 간담회를 개최해 증자에 대한 추진일정과 조성실행계획 변경용역 추진에 대한 사항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인처시는 로봇랜드 공익시설 준공에 따른 시설홍보와 입주유치를 위해 지난 20일 로봇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한국로봇산업협회, 로봇콘텐츠협회, 드론레이싱협회, 로봇축구연맹, 교수, 기업인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5개 기업이 입주할 예정이고, 10여개 기업이 입주를 긍정적으로 검토했다. 입주공고 및 입주심사를 거쳐 9월중 입주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로봇랜드 공익시설에 입주하면, ▷저렴한 임대료 및 관리비 ▷인천시 로봇제품 사업화 지원 신청 시 입주예정기업 가점 부여 ▷2018년 입주기업 대상 지원을 위한 신규사업(사업화, 수출 등) 추진 ▷로봇랜드 테마파크 개발 및 파빌리온(체험관) 구축 시 입주기업 제품 우선 구매 ▷인천시 및 IBITP 기업지원사업(자금지원 등) 연계지원, 항공안전기술원 시험인증장비 활용 지원 ▷시설 내 원하는 공간 입주가능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현재 공익시설에는 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 로봇진흥센터가 지난 21일 입주했고, ㈜인천로봇랜드가 오는 27일 입주할 예정이다.

gilber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