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文정부 첫 남북대화 불발…우리軍, 北에 회담호응 재촉구

정부 “대화의 문 데드라인 없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첫 남북대화가 결국 무산됐다. 정부는 북한에 남북 군사당국회담과 적십자회담 개최 제의에 호응해 올 것을 재촉구했다.

북한은 우리 측이 군사회담 날짜로 제시한 21일 오전까지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았지만 나름 대남비난 수위를 조절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 향후 어떤 식으로 나설지 주목된다.

국방부는 21일 발표한 ‘남북 군사당국회담 제안 관련 국방부 입장’에서 “17일 군사분계선(MDL)에서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지하기 위한 남북 군사당국회담을 21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개최할 것을 북측에 제의한 바 있다”면서 “그러나 북측은 현재까지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오늘 회담이 열리는 것은 사실상 어려워졌다”고 밝혔다. 이어 “남북간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군사 분야에서 대화채널을 복원하는 것은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해 매우 시급한 과제”라며 “국방부는 북측이 조속히 우리의 제안에 호응해 나오기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이이 21일 오전 서울 용산 국방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남북 군사당국회담 성사 불발과 관련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국방부는 17일 북한에게 군사회담을 제의하며 이날까지 답변을 요구했지만, 북한은 무응답인 상태다. [연합뉴스]

정부는 북한에 군사회담과 적십자회담을 제의한 이후 북한이 호응하지 않을 경우에 대비해 통일부와 국방부, 외교부, 국가정보원 등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한반도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한다는 관점에서 남북관계 개선을 지속 추진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정부 당국자는 “남북 군사회담 데드라인은 지났지만, 대화의 문을 열기위한 노력의 데드라인은 없다”며 “남북대화 재개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선 우리 측이 대화의 진정성을 보여준다는 차원에서 군사분계선 대북 확성기 방송 중단 등의 선제적 조치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은 앞서 여야 4당 대표와의 청와대 오찬회동에서 남북간 최소한의 군사라인 복구가 필요하다며 대북 심리방송을 중단하는 방안을 언급한 바 있다.

다만 정부 당국자는 “현 단계에서 선제적 조치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면서 “회담 수정제안도 현재로선 계획하고 있지 않다”며 조심스런 입장을 보였다.

한편 북한은 우리 측의 군사회담과 적십자회담 제의 이후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면서 전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정세논설을 통해 ‘남조선 당국’이 대결기도를 드러내면서 관계 개선을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며 여론 기만행위라고 주장한 바 있다.

북한은 그러나 현 정부에 대한 비난공세를 자제하고 있어 조만간 우리 측 제의에 대해 포괄적인 정치ㆍ군사회담이나 시기, 장소 등을 수정해 역제안할 것이란 관측이 뒤따르고 있다.

신대원ㆍ문재연 기자/shindw@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