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방부 “北, 우리 제안 호응하길 다시 한번 촉구”
-21일 남북군사당국회담 끝내 불발
-軍 “군사 분야 대화채널 복원 시급”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국방부는 21일 북한에 우리 측의 남북 군사당국회담 제안에 호응해 나올 것을 재촉구했다.

국방부는 이날 발표한 ‘남북군사당국회담 제안 관련 국방부 입장’에서 “북측이 조속히 우리의 제안에 호응해 나오기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17일 군사분계선에서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지하기 위한 남북군사당국회담을 21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개최할 것을 북측에 제의한 바 있다”면서 “그러나 북측은 현재까지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오늘 회담이 열리는 것은 사실상 어려워졌다”고 했다.

[사진=헤럴드경제DB]

이어 “남북 간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군사 분야에서 대화채널을 복원하는 것은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해 매우 시급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국방부와 대한적십자사가 지난 17일 북한에 각각 군사당국회담과 적십자회담 개최를 제안했지만 북한이 이날 오전까지 아무런 반응을 내놓지 않자 다시 한번 회담에 나설 것을 촉구한 것이다.

북한은 우리 측 제안 이후 군사당국회담 날짜로 제시한 21일 오전까지 무응답으로 일관했다.

다만 북한은 20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정세논설을 통해 “남조선 당국이 상대방을 공공연히 적대시하고 대결할 기도를 드러내면서 그 무슨 관계개선을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며 여론 기만행위라고밖에 달리 볼 수 없다”며 우회적으로 불만을 표출한 바 있다.

신대원 기자 / shind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