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박주선-임종석 ‘담판’…秋발언 ‘대리사과’ㆍ추경안 복귀
-송영무ㆍ조대엽 임명은 대통령 몫 ‘이견’

[헤럴드경제=최진성 기자]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13일 박주선 국민의당 대표를 전격 예방하고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머리 자르기’ 발언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국민의당은 정부여당의 사과로 받아들이고 추가경정예산(추경)안 등 7월 임시국회에 복귀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송영무ㆍ조대엽 후보자의 임명 여부에 대해선 대통령의 몫이라면서 협상 대상에서 제외됐다.

임 실장은 이날 오후 국회 국민의당 대표실을 찾아 박 대표를 면담했다. 이 자리에서 임 실장이 추 대표의 발언에 대신 유감을 표명하고 국회 정상화를 당부했다. 박 대표는 임 실장과 면담 후 바로 의원총회를 소집했다. 김수민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의원총회에서 국회 일정에 복귀하는 것 맞다”면서 임 실장의 사과를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의총에서 “임 실장이 저와 김동철 원내대표를 찾아와 ‘추경이 국민과 경제에 꼭 필요하다. 7월 국회에서 꼭 처리해달라’고 간곡히 요청했다”면서 “임 실장은 ‘제보 조작 사건은 그대로 검찰이 수사를 통해 밝히면 된다. 대통령은 말할 것도 없고 청와대 누구도 수사에 개입해서는 안된다’고 단연코 얘기했다”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대통령 비서실장이 청와대를 대표해 사실상 사과를, 유감을 표명했다. 장관 인사 문제와 상관없이 추경안 심사는 우리 당에서 착수했던 상황”이라면서 ‘보이콧 철회’를 시사했다. 임 실장은 다만 송영무ㆍ조대엽 후보자의 지명 철회 요구에 대해 “대통령이 고려해 판단할 문제”라면서 “의견을 내기 어렵다”고 말했다고 박 대표는 덧붙였다.

국민의당이 추경안 심사에 사실상 복귀함에 따라 7월 국회 회기(18일) 내에 추경안 처리 가능성도 커졌다.

ip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