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부-관광공사-지자체, 대대적인 휴가촉진캠페인
관광위기 극복을 위한 긴급 연석회의
동남아 등지 한국방문 비자 완화 건의
방한객 감소 장기화…L자형 침체 우려
최대 500만 육박하는 방한객 감소예상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 지방관광공사가 산업계 등을 상대로 대대적인 휴가 촉진 캠페인에 나서기로 했다.

아울러 근로자 국내여행비용 지원제도, 동남아 등 관광객에 대한 비자 완화 등을 추진 또는 건의하기로 했다.

한국관광공사와 전국 17개 지자체 및 RTO(지방관광공사)는 1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한국 관광산업 복합위기 극복방안을 논의한뒤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한국관광 위기 극복을 위한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 지방관광공사 긴급 연석회의에서 정창수 한국관광공사 사장이 관광산업 침체상황에 우려를 표하며 위기 극복의 결연한 의지를 밝히고 있다.

참석자들은 지난 3월 ‘한국여행 금지 7대 지침(금한령)’ 이후 중국인 관광객이 급감하는 가운데, 4월 이후 북핵 및 미사일 위협 등 방한 관광시장 복합위기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안덕수 한국관광공사 국제관광전략실장은 “금한령 이후 한국을 방문한 외래객수는 전년대비 3월 -11.2%, 4월 -26.8%, 5월 -34.5% 등 감소폭이 지속 증가돼 올해 관광부문에 ‘L자형’ 장기 침체가 닥칠 지도 모른다”고 우려했다.

한국관광공사는 연말까지 침체가 계속되면 최악의 경우 2015년 메르스 때보다 최대 5배 이상 인바운드 시장이 위축되고, 글로벌 금융위기 직전인 2007년 내국인 출국자 수(1332만명)가 외국인 입국자 수(645만명)의 2배까지 이르렀던 악몽이 다시 재현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관광공사는 2015년 메르스 위기시(3개월후 회복) 전년대비 연간 97만명이 감소(-6.8%)했던 점을 상기하며, 올해 불어닥친 복합위기가 연말까지 지속될 경우 작년에 비해 27.2%가 줄어든 연간 최대 469만명이 덜 방한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관광공사, 지자체, RTO는 국내관광 활성화 등 대안 마련을 위해, ‘근로자 휴가확산+국내로 여행촉진‘ 캠페인을 실시하기로 했다. 아울러 인바운드 시장다변화를 위한 몽고, 카자흐스탄 등 잠재시장 개척 방안을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양적성장에만 집중해 온 한국관광산업의 근본적인 체질개선을 위한 한국관광품질인증제 확대 및 고품질 콘텐츠 발굴 방안 등도 협의했다.

이와함께 숙박제도 정비 및 규제완화, 근로자 국내여행비용 제도적 지원, 동남아 관광객 대상 비자조건 완화, 지역 대중교통 문제개선 등 정부를 대상으로도 공동 정책건의를 할 예정이다.

정창수 한국관광공사 사장은 “이번 관광 복합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각 기관간의 상생 협력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시장수요의 조속한 회복에 힘쓰는 가운데, 오히려 이번 위기를 기회로 삼아 한국관광의 지속성장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요한 추가 사업은 정부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예산을 확보하고, 국내관광 활성화를 위해 앞으로 더욱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ab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