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이버 공격에도 집단 자위권 발동할 것”
[헤럴드경제=이혜미 기자]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ㆍNATO)가 최근 유럽을 강타한 사이버공격에 대해 “집단자위권을 발동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이버 방어 시스템이 취약한 우크라이나 지원에도 기금을 설립하는 등 뜻을 모으기로 했다.

28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젠스 스톨텐버그 나토 사무총장은 “작년에 회원국들이 동의한대로 사이버 공격에 대해서도 기존 군사 공격과 동일한 방식으로 나토 조약 5조가 촉발될 수 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AP]

나토 집단방위 조항 제5조는 “한 회원국에 대한 공격은 회원국 전체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해 즉각 개별 회원국 또는 집단으로 대응한다”는 것이 골자다. 스톨텐버그 사무총장은 육상, 항공 및 해상 작전과 동등한 수준으로 사이버 방위에 대한 계획과 자금 지원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사이버 공격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우크라이나에 더 많은 도움을 약속하는데 동맹국들이 동의했다”고도 전했다. 그는 나토가 우크라이나가 사이버 방어 시스템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신탁기금을 설립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조치는 한 국가에서 발생한 사이버 공격이 일순간 세계로 번져나갈 수 있다는 경각심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우크라이나는 27일 유럽 등에서 벌어진 대규모 사이버 공격으로 인해, 정부부처와 공공기관은 물론 은행, 주요 기업들까지 광범위하게 피해를 입었다. 특히 사고원전인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시스템에도 바이러스가 침투해 자동 방사선 측정 시스템 작동이 멈추기도 했다.

스톨텐버그 사무총장은 지난 5월과 이번에 벌어진 사이버 공격이 “사이버 방어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한다”며 “더 많은 모범사례와 기술을 공유하고 동맹국들과 더욱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보안업계는 이번 공격에 ‘페티야(Petya)’ 또는 ‘낫페티야(NotPetya)’로 불리는 랜섬웨어의 한 형태가 사용된 것으로 보고있다. 러시아 보안회사 카스퍼스키랩은 해킹된 우크라이나 지방정부 웹사이트를 추적한 결과, 방문객용 컴퓨터 다운로드 드라이브를 통해 악성코드가 배포됐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국가안보국은 “러시아가 공격한 증거가 있다”고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이에 러시아 국영 TV는 러시아 관여는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ha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