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고대의료원 사업단,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 개발 시동
[헤럴드경제=김태열 기자] 개인의 유전체·임상 정보 등을 활용해 ‘맞춤형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P-HIS) 개발사업이 시작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P-HIS 개발 사업자로 고려대의료원 사업단을 선정했다고 29일밝혔다.

이번 사업을 맡은 고려대의료원 사업단에는 고려대의료원,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 아주대의료원, 가천대 길병원 등 국내 주요 연구중심병원과 삼성SDS, 크로센트 등 소프트웨어(SW)·클라우드(Cloud) 전문기업 등 14개 기관이 참여한다.

2021년까지 국비 201억 원, 민간 자본 105억 원 등 모두 306억원이 투입되며 사업단장은 이상헌 고대안암병원 연구부원장이 맡는다. 9대 국가전략프로젝트 중 하나인 P-HIS 개발사업은 미래부와 보건복지부가 공동으로 수행한다. 의료기관의 진료, 원무, 보험 등의 업무를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 구현하는 게 목표다.

지금껏 병원정보시스템은 각 병원이 통합된 시스템으로 구축했지만, 새로 개발하는 P-HIS는 병원 규모 및 환경에 따라 기능을 선택할 수 있도록 주요 기능을 670여 개 모듈로 나눠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인 파스타(Paas-TA) 환경에서 소프트웨어(SW) 형태로 만들 예정이다.

사업단은 2020년부터 개발한 시스템을 사업단에 참여하는 병원에 우선 적용한 뒤 이후에 전국 1, 2, 3차 병원으로 확대 적용하고 해외 병원에도 수출한다는 계획이다. 또 국내 의료 소프트웨어 기업이 활용할 수 있게 시스템의 필수 기능은 각종 응용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형태(오픈-API)로 제공한다.

이상학 미래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미국, 영국 등 주요 국가들이 정밀의료를 미래 전략 분야로 집중 육성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P-HIS) 개발사업은 태동기에 있는 정밀의료 시장 선점을 위한 노력의 시작”이라며 “지방·중소병원의 낙후된 병원정보시스템을 대체하는 등 정밀의료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사업으로 나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kt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