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해외건설, 여전히 중동편중ㆍ저가수주
정부차원 지원기구 필요
여당서 관련법 금주 발의


[헤럴드경제=김우영 기자] “큰 그림에서 건설은 새 아이템, 새 먹을거리가 없다. 성장동력이 꺾인 것 같다”

한 대형 건설사 고위 관계자의 한탄이다. 국내 주택사업이 기대 이상 호조를 보이는 가운데 해외수주 금액도 6월 현재 전년 동기 대비 7% 늘었다. 하지만 빛 좋은 개살구다.

올 상반기 전체 해외건설 수주금액(162억 달러) 가운데 중동이 89억 달러로 절반을 훌쩍 넘는다. 지난해 배럴당 40달러 중반대까지 내려갔던 국제유가가 지난 2월 50달러 중반대까지 올라가면서 중동 지역 프로젝트 발주가 늘어난 덕이다. 공종별로는 산업설비(플랜트)가 115억 달러로 절대적이다.



2010년대 초 중동 편중ㆍ저가 수주 쇼크에서 벗어나기 위해 지역과 공종을 다양화, 다변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컸지만 여전히 중동과 플랜트에 의존하는 구조다.

해외 건설사업 현황에 밝은 한 전문가는 “유럽업체들도 중동 수주 플랜트에서 적자를 볼 정도로 중동 프로젝트의 수익성은 여전히 좋지 않다”고 지적했다.

최근 두바이유는 40달러 초중반대를 유지하며 지난해 11월 이후 최저치로 떨어젔다.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이 지난달 말 감산 연장에 합의했지만 그 힘이 한 달도 채 가지 않은 것이다. OPEC은 프로젝트 발주 물량이 늘어날 수 있는 유가 수준을 배럴당 60달러로 보고 있다.

국내 건설사의 발주물량이 유가와 직결되는 중동 지역에 국한되고, 중국과 터키 업체 등 후발주자가 무섭게 치고 올라오는 저수익의 단순시공에 머무르는한 5~6년을 내다보기 힘들다는 우울한 전망도 나온다.

건설업계 안팎에서는 회사간 협력과 정부의 지원을 강조하고 있다. 이미 해외에서는 사업발굴부터 협상, 기획, 시공은 물론 금융조달과 사후관리까지 경쟁력 있는 회사들끼리 협력을 하는 게 추세다. 단기간 지역다변화 및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적극적인 인수합병(M&A)도 요구된다. 금융지원을 위한 정부 역할도 필요하다.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곧 해외건설 지원기구 설립을 위한 관련 법을 대표발의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외국 정부를 상대로한 프로젝트 협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해외수주전이 점점 국가대항전 양상을 띄고 있다”며 “정부 지원을 체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kw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