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韓-美 금리역전, 외인자금 이탈 우려는 없다
- 미 Fed 올 9월 자산축소, 12월 금리인상 유력
- 금리역전 가시화, 외인자금 이탈 없을 것

[헤럴드경제=문영규 기자]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연내 1회 기준금리 인상을 실시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하지 않는다면 한-미 간 ‘금리역전’ 현상은 피할 수 없게 된다.

국내 증시에서 가장 우려하는 것은 지금껏 증시를 끌어올린 외국인투자자들의 자금 향방이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금리역전이 반드시 외인들의 자금이탈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

조병현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최근 보고서에서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이후 한국과 미국의 정책금리 역전이 가시권에 들어온 상황”이라며 “외국인의 추세적 매도 전환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Fed가 여전히 일부 인플레이션을 용인하려는 정책 입장을 갖고 있고 시장의 기대도 형성돼있어 시중에서는 빠른 금리인상과 금리차 확대, 외국인 자금 이탈이 유발될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판단했다.

이날 한국은행 뉴욕사무소의 ‘2017년 상반기 미국경제 동향 및 하반기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해외 투자은행(IB)들은 Fed 보유자산 규모 축소 발표 시기가 9월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16개 투자은행 중 14개사가 9월 보유자산 규모 축소를 발표했고, 13개사가 12월 금리 인상을 전망했다. 따라서 실제로 금리차 역전은 12월께 가능성이 더 높다는 의미다.

하지만 금리 역전이 반드시 자금이탈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조병현 연구원은 금리가 역전된 1999년 6월~2001년 2월의 사례와 2005년 8월~2007년 8월의 사례를 통해 이를 설명했다.

조 연구원은 “정책 금리의 역전이 시작되던 2005년 중반의 경우 외국인은 매수 강도 완화 정도의 움직임만을 보였고, 실질적으로 매도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했던 것은 약 3분기 가까이 지난 2006년 중반부터였다”며 “금리차가 역전되면 외국인 수급이 불안해 질 수 있다는 논리는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만한 것이지만, 경험적인 측면에서 결국 한국과 미국의 정책 금리 차이라는 명제와 외국인들의 움직임 간에 직관적인 관계를 찾아보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고 강조했다.

2006년 국내 증시에서 외인 이탈이 진행됐지만 당시는 글로벌 증시 대비 한국 증시의 이익 추정치 매력이 감소하던 시기였고 지금은 지난 2005~2007과는 정반대의 상황이란 지적이다.

조병현 연구원은 “ 글로벌 증시대비 이익 전망치의 상대 강도는 여전히 고공행진을 하고 있고, 그간의 지수 상승에도 상대 밸류에이션 수준은 여전히 낮게 유지되는 상황”이라며 “결국 이와 같은 제반 여건들을 감안해 보더라도 단순히 금리차 이슈만으로 쉽게 외국인의 시각 변화가 나타 날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판단했다.

yg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