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바리스타 3인방의‘ 콜드브루 알쓸신커’(알고나면 쓸데있는 신비한 커피)
1970년대 나온 동서 커피믹스는 인스턴트 커피의 대중화를 만들었고, 1999년 국내에서 문을 연 스타벅스는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붐을 일으켰다. 최근에는 원두 본연의 맛을 중시하는 ‘스페셜티 커피’가 커피업계를 이끌면서 열풍을 몰고 온 커피메뉴가 등장했다. 바로 콜드브루(cold-brewed) 커피이다. 

2014년까지만 해도 커피시장은 아메리카노와 카페라떼가 지배했었고, 콜드브루는 일부 애호가들이 마시던 고급커피였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콜드브루는 커피전문점 인기메뉴로 자리잡으면서 단기간에 대중화에 성공했다. 콜드브루와 잘 어울리는 디저트가 주목받을 정도로 한국인은 콜드브루에 푹 빠졌다. 이미 미국이나 유럽, 일본 등에서는 콜드브루가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 중이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민텔의 리포트에 따르면 미국의 콜드브루 시장은 2011년에서 2016년 사이 580% 가량 성장했다.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최고경영자(CEO)는 2016년 6월 “콜드브루가 앞으로 스타벅스의 차세대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단언하기도 했다. 이제 콜드브루는 커피전문점을 넘어 RTD(즉석음용, Ready to Drink) 시장에서도 경쟁이 뜨겁다. 손쉽게 구할수 있고, 휴대하기 편리하다는 장점까지 더해지면서 관련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과연 소비자들은 다양한 제품 가운데 어떤 조건을 갖춘 콜드브루를 선택하게 될까. 

콜드브루 RTD 6종(편의점용) 샘플을 대상으로 진행된 블라인드테스트에 (왼쪽부터) 신현상 쟈뎅 로스터, 안재혁 바리스타, 최창해 바리스타가 참여했다. 이경섭 기자/1002ks@heraldcorp.com

리얼푸드는 지난 19일, 시중에 판매중인 콜드브루 RTD 제품을 대상으로 커피전문가 3명에게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해봤다. 더불어 전문가들이 보는 콜드브루의 인기 요인과 확대된 시장을 주제로 관련 이야기를 들어봤다.

바리스타 3인의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

‘최종 만족도’ 평가부분에서 전문가 3명이 선택한 제품은 ‘오가닉 콜드브루 블랙’, ‘쟈뎅 그랑브루’, ‘앤업카페 콜드브루 롱블랙 텀블러’로 전문가들은 각자 다른 제품들을 골랐다.


먼저 ‘오가닉 콜드브루 블랙’는 콜드브루하면 떠오르는 가장 보편적인 맛에서 좋은 점수를 얻었다. 안재혁 바리스타는 “제 취향이 개입됐지만 D(오가닉 콜드브루 블랙)제품이 콜드브루의 보편적인 맛에 가장 부합했다”며 “편안하게 마실수 있는 스타일이 가장 좋다”고 말했다.

‘쟈뎅 그랑브루’는 다른 제품에 비해 신선한 맛이 난다는 평가를 주로 받았다. 최창해 바리스타는 테스트 중 “E(쟈뎅 그랑브루)의 제품 성분이 무엇인지 가장 궁금하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그는 “콜드브루는 대부분 맛이 크게 차이나지 않는데 E 제품은 새로우면서 신선한 맛이 났다”고 분석했다. 안재혁 바리스타는 “향과 맛에서 독특한 차이를 지녔다”는 평가를, 신현상 로스터는 “커피는 열을 가해을 때 맛의 변화가 일어나는데 E 제품은 이런 부분에서 가장 신선한 맛이 났다”고 평가했다.

‘앤업카페 콜드브루 롱블랙 텀블러’는 맛의 균형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최 바리스타는 “F 제품(‘앤업카페 콜드브루 롱블랙 텀블러’)의 맛의 밸런스가 좋았다”며 “단맛과 신맛이 적절하게 배합됐다”고 분석했다.
향에 대한 평가에서는 ‘앤업카페 콜드브루 롱블랙 텀블러’가 총 10.5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맛 평가중 ‘맛있다’라는 기준에서는 ‘쟈뎅 그랑브루’와 ‘오가닉 콜드브루 블랙 ’가 동일하게 총 8.5점으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블라인드 테스트에서는 에티오피아 원두에 대한 평이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안 바리스타는 “에티오피아가 가장 만족도를 주는 산지”라고 말했으며, 최 바리스타는 “에티오피아 원두는 맛에 대한 안정성이 가장 뛰어나기 때문에 저 역시 블랜딩에서 메인으로 사용한다”고 말했다. 신현상 로스터는 “좋지 않은 원두는 신맛과 떫은 맛이 같이 오는 반면 좋은 원두는 화사한 신맛이 난다”며 “화사한 신맛의 대표적인 원두는 에티오피아 원두”라고 설명했다.


육성연 기자/gorgeou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