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생생건강 365] 기둥 척추, 무엇보다 올바른 자세가 중요
[헤럴드경제=김태열 기자] 척추에 걸린 하중은 네발로 걷는 동물의 4배 정도로 이를 잡아주고 있는 것이 힘줄과 근육입니다. 따라서 항상 요통에 시달리는 사람은 자세가 불량하거나 운동 부족으로 척추를 지지하는 인대와 근육이 약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비만과 같이 배가 나오는 현상도 허리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살이 찐다는 것은 그만큼 허리에 무리가 가해지기 때문입니다. 또 푹신푹신한 의자, 침대도 요통의 한 원인으로 작용하며, 이외에도 선천적으로 허리가 약한 사람, 교통사고나 재해로 인한 척추 환자들도 많이 있습니다. 몸의 기둥 역할을 하는 척추는 몸의 하중을 지탱하는 동시에 구부리고 돌리는 등의 여러 가지 운동을 하기 때문에 그만큼 손상되기도 쉬우며, 가장 흔한 것은 허리를 삐는 염좌와 디스크 질환입니다. 


척추질환의 치료는 다양한 질환만큼 그 방법이 다양하지만, 크게 나누어 보존적 방법과 외과적 수술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외과적 수술방법은 대단히 정교해야 하므로 숙련된 전문의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며, 척추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면 가능한 한 빨리 의사를 찾아보고, 원인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수술 후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 일정 기간의 절대안정 기간을 반드시 지켜야 하며, 허리에 부담이 되는 무리한 활동을 자제해야 합니다. 운동으로 척추를 지지하는 근육을 강화시키고 이완시키는 것 외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일상생활에서 자세를 바로잡아야 허리 병이 다시 생기지 않습니다. 요통의 치료자는 자신이라는 것을 명시해야 하며, 항상 허리에 대한 관심을 두고 규칙적인 척추 강화 운동과 바른 자세를 습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말:고대 구로병원 정형외과 서승우 교수>

kt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