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국정원 개혁, 정치적 중립 지키려는 의지가 관건
민간인 중심으로 구성된 ‘국정원 개혁 발전위원회’가 19일 출범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했던 국가정보원 개혁이 본격 시동을 건 것이다. 개혁위는 앞으로 정치개입 논란 등 국정원의 과거 적폐를 뿌리째 뽑고 국민의 신뢰를 받는 정보기관으로 거듭나는 방안을 마련하게 된다. 또 국정원의 권한 남용과 인권 침해 방지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도 진행될 것이라고 한다. 한마디로 국정원이 본연의 임무에만 충실할 수 있도록 인력과 조직을 대폭 정비하겠다는 것이다. 그만큼 그간의 국정원 활동이 정상 궤도를 많이 벗어나 있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늦었지만 이제라도 국정원을 제자리로 돌려놓겠다는 건 반갑고 높이 평가할 일이다. 실제 지난 날 국정원은 제대로 된 정보기관이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였다. 특히 군사 독재시절 국정원 전신인 중앙정보부는 정적을 제거하고 탄압하는 공작 정치의 산실이나 다름없었다. 이후 국가안전기획부를 거쳐 지금의 국정원으로 기관명이 바뀌는 등 시대 변화에 따라 많이 달라졌다고 하나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이다. 역대 대부분 정권은 권력을 비호하는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국정원을 활용했고, 국정원 역시 정권의 충직한 손발 노릇을 해 왔다는 점은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국정원 개혁의 당위성은 새삼 언급할 필요가 없다. 다만 그 과정에서 개혁에 집착해 정보 수집 등 고유 기능이 약화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서훈 국정원장이 취임과 함께 폐지 지시를 내렸던 국내 정보 수집 업무도 자칫 그런 경우가 될 수 있다. 서 원장의 의도는 정부 부처나 언론기관, 시민사회단체, 기업 등의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이용해 영향력을 행사하는 그릇된 관행을 없애는 데 있다. 그건 잘 한 일이다. 그러나 그 때문에 정보 수집 업무 자체가 차질을 빚어선 안된다는 얘기다. 국정원을 개혁하고자 하는 건 정치에 관여하고 불법 활동을 차단하자는 것이지 기능을 약화시키거나 축소하자는 게 아니다.

국정원이 국가 안보의 중추적 역할을 다하고, 글로벌 경제 전쟁에서 한 발 앞서가는 정보기관으로 자리매김 하려면 철저히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한다. 개혁도 필요하지만 이를 운용하는 정권의 의지가 더 중요하다.

국정원 개혁을 주창한 문 대통령부터 초심을 잃지 않아야 한다. 다음 정권도 마찬가지다. 정권이 들어서면서 국정원장부터 갈아치우는 일은 없어야 한다. 독립성 확보를 위해 국정원장 임기도 미국 CIA처럼 10년쯤으로 늘리는 것도 검토해볼만 하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