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38노스 “北에 파악안된 핵 시설 100여곳 있다”
[헤럴드경제=이슈섹션] 북한에 아직 실체가 파악되지 않은 핵 관련 시설이 100여 곳 가량 존재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30일 일본의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미국의 북한전문 매체 ‘38노스’의 제니 타운 편집장은 “핵무기의 제조, 축적 장소는 확실하게는 알 수 없다. 핵개발 프로그램과 관련된 것으로 보이는 100여 개의 시설 중 목적과 장소가 판명된 것은 수(數)개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지난 10일 38노스가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건물 지붕을 위장용 페인트로 덮어 은폐하려는 흔적이 포착됐다며 공개한 위성 사진.  [사진=38노스 홈페이지 캡처]

타운 편집장은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미국이 제시하는 ‘레드라인’(대북 포용정책 실패시 봉쇄정책으로 전환하는 기준선)을 잘못 읽어 미국과 북한 사이의 군사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에 대해 “확실히 있다”고도 했다.

그는 “미국이 예방적인 군사 옵션을 사용할 것이라고는 생각하기 어렵고, 한국도 군사 옵션을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며 “하지만 그런 상황에서도 사고가 발생할 우려는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타운 편집장은 북한이 함경북도 길주군의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언제든 핵실험을 감행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추정하기도 했다.

그는 “(풍계리의) 갱도 내에 정위치됐던 핵폭발 장치는 아직 그 자리에 있을 가능성이 높다”며 “북한은 실제로 (핵실험을) 실행하기 위한 명분이 생기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38노스는 미국 존스홉킨스대 한미 연구소의 북한 전문 웹사이트로, 2010년 이후 위성사진을 분석해 대량파괴무기(WMD)의 개발 등에 관한 정보를 게시하고 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