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낙연 맹공격’ 정우택 대행… 2012년 논문 표절 의혹
-정 대행 측 당시 “정치적 공세”라며 일축



[헤럴드경제=이슈섹션]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선에 쓴소리를 가한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권한대행이 누리꾼들의 뭇매를 맞고 있는 가운데, 지난 2012년 당시 정 권한대행의 논문 표절 의혹도 다시 조명되고 있다.

논문 표절은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자 시절부터 천명한 공직배재 5원칙(1.병역면탈 2. 부동산 투기 3. 탈세 4. 위장전입, 5. 논문표절) 중 하나다.

28일 온라인커뮤니티 등에 따르면 정 권한대행은 지난 2012년 4.11 총선 당시 충북 청주상당 지역구에 출미하자 ‘논문 표절’의혹이 불거졌다. 

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당시 민주통합당)은 당시 성명서를 내며 “검증작업을 실시한 결과 정 후보의 논문 표절행위는 전 페이지에 걸쳐 이뤄졌으며, 각주도 없이 여러 학자들의 논문을 그대로 짜깁기한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논문 중) 검증분량의 61.8%가 부적격한 문장으로 드러나 표절을 넘어 거의 복사 수준으로 보인다”고 지적한 바 있다.

<사진설명>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권한대행.

아울러 “검증에 참여한 교수들은 ‘표절이 확실하다. 이 정도면 본인의 논문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면서 “정 후보가 표절한 논문의 원저자인 미국 샌디에고주립대 로즈 프란츠 교수도 이메일을 통해 ‘명백한 표절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당시 정 권한대행 측이 작성한 논문에는 다른 논문에서 내용을 인용한 부분에 각주를 달지 않아 큰 논란이 됐다. 이에 정 권한대행 측은 “저는 20년 이상 전에 써놓은 논문이기 때문에 그 당시에는 각주가 달리지 않은 논문이 여러 개 있을 거로 본다”고 강조했다.

또 평화방송과 가진 인터뷰에서 “저는 정치적공세로 받아들이고 있다”며 “제가 논문 쓴 것은 실증적 분석에 기초한 것이었다. 연구방법이 같아도 주제가 다르면 논문이 되는 것”이라고 항변했다.

또 “필요한 부분은 뒤에 참고문헌으로 돌리고, 이전에 있었던 연구에 대해서는 인용을 해서 썼던 부분이 많이 있다. 그것을 잘했다는 게 아니라 미흡한 부분은 있지만 그것이 논문의 본질과는 크게 상관없는 것이기 때문에 20년이 지난 논문을 현대의 잣대로 판단하는 것은 문제가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자신의 소신을 드러냈다.

이에 22개 전문학술단체로 이뤄진 학술단체협의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정 당선자 등 국회의원 당선자들이 표절을 했다며 이들의 사퇴를 촉구했다.

한편 정 권한대행은 지난 24일 오전 자신의 SNS에 ‘이낙연 후보자의 시간만 가면 된다’라는 글을 올리며 “제가 오랜 기간 정치를 하는 동안 인사청문회를 수없이 경험했지만, 후보자 배우자와 직계존비속의 개인정보 제공동의가 되지 않아 자료가 제출되지 않은 사례는 보지 못했다”고 일침했다.

아울러 “이 후보자의 행동은 문 대통령의 공약집 22페이지에 기술되어 있는 ‘병역기피, 부동산 투기, 세금 탈루, 위장 전입, 논문 표절 등 5대 비리 관련자는 고위공직에서 배제해야 한다’는 요인에 해당한다”며 해명을 요구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