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산업연 “2019년 커넥티드카 시장 112조원…기술표준 선점해야”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운전자에게 다양한 안전·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커넥티드카(connected car) 시장이 급 속도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8일 산업연구원이 발표한 보고서 ‘커넥티드카 서비스의 확산과 발전 전략’ 에 따르면 2019년 커넥티드카 관련 시장 규모가 112조원까지 성장할 정도로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산업연구원은 2020년에는 전체 차량의 55% 정도가 인터넷에 연결되는 커넥티드카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산업연구원은 커넥티드카의 등장으로 모바일 서비스의 영역이 스마트폰에서 자동차로 확장되면서 기존의 모바일 서비스뿐 아니라 자동차 위치정보와 교통정보를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가 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자료=산업연구원]

특히 IT서비스와 콘텐츠 산업, 보험·금융업, 공공 서비스 분야 등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가 생길 것으로 예상했다.

산업연구원은 과거 스마트폰 도입 때와 같이 커텍티드카 시장을 주도하려면 기술표준을 선점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산업연구원은 “커넥티드카 시장도 기술표준 경쟁력이 시장 지배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IT기업이 자동차기업과 협력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기술계층별로 기술 개발과 표준화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또 커넥티드카 서비스 확산을 저해하는 자동차 관련 규제를 완화하고 창업 지원등 산업 환경에 맞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osky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