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숨막히는 3월, 호흡기 환자도 가장 많다
[헤럴드경제=유재훈 기자] 호흡기질환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가 가장 많은 달은 3월인 것으로 나타났다. 환절기에다 미세먼지, 각종 꽃가루 등이 감기ㆍ폐렴ㆍ천식ㆍ호흡기결핵 등을 유발해 환자가 급증한다는 통계가 나왔다.

27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전국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분석한 ‘호흡기질환상병코드 진료 현황’에 따르면 지난 2015년 호흡기질환 진료 인원은 3월에 503만9012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12월(494만1216명)과 4월(471만6341명)이 그 뒤를 이었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통계 결과에 대해 미세먼지가 호흡기질환을 더 악화시킨다는 다수의 기존 연구결과를 참고할 때 주요 원인이 미세먼지일 가능성이 상당히 크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대기측정관리팀에 따르면 2011년부터 5년간 월평균 미세먼지가 가장 높았던 달은 평균 60.2㎍/㎥를 기록한 3월이었다.

김영삼 세브란스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미세먼지가 호흡기질환을 유발하는 요인 중 하나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라며 “특히 초미세먼지는 우리 몸속 폐포(허파꽈리)까지 스며들 수 있으므로 호흡기질환뿐 아니라 심혈관계질환도 일으킨다”고 설명했다.김 교수는 “다행히 5월 말에 접어들면서 미세먼지가 상당히 줄어들었으나 호흡기질환 관리에 소홀해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특히 천식ㆍ만성폐쇄성폐질환(COPD) 등 만성 호흡기질환자는 미세먼지에 더욱 주의해야한다.

최천웅 강동경희대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만성 호흡기질환자는 날씨가 맑은 날에도 기상청 미세먼지 예보를 항상 확인하고 외출할 때 분진 마스크를 작용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목이 간지럽고 따갑다가 기침ㆍ오한이나 쇠약감이 계속되면 기관지염과 폐렴에 걸렸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igiza7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