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정기획위, 안전처 보고서 사전 유출되자 업무 보고 연기
-“기획위에 전달되기 전 안전처 보고서 유출, 기사화”
-유출 진상조사 완료까지 안전처 보고 연기

[헤럴드경제=최준선 기자] 문재인 정부의 인수위원회 역할을 하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25일 “국민안전처의 업무보고 서류가 유출됐다”면서 이날 오후 2시로 예정돼있던 안전처의 업무보고를 급작스럽게 연기했다. 국정기획위가 재발 방지를 위한 경위 파악에 나서면서 정책 추진을 위한 협의 일정도 늦어지게 됐다.

박광온 국정기획위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통의동에서 진행한 브리핑에서 “오늘 오후 예정돼있었던 정치ㆍ행정 분과의 안전처 업무보고가 연기됐음을 알려드린다”며 “사유는 업무보고 자료가 분과 위원들에게 전달되기도 전에 유출돼 기사화된 것”이라고 했다.

박광온 국정기획자문위원회 대변인이 26일 서울 통의동 국정기획위 브리핑에서 “오늘 오후 예정돼있었던 정치ㆍ행정 분과의 안전처 업무보고가 연기됐음을 알려드린다”며 “사유는 업무보고 자료가 분과 위원들에게 전달되기도 전에 유출돼 기사화된 것”이라고 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박 대변인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것들이 국민에게 전달되면 나중에 정책 혼선으로 비칠 뿐만 아니라 관계자들에게 굉장히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고 우려했다. 그는 “조사를 통해 납득할 만한 (유출) 상황을 확인하고 이 문제를 조속히 매듭지어 신속하게 보고를 받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안전처 업무보고는 진상조사를 마칠 때까지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한 언론은 안전처의 국정기획자문위 업무보고서를 단독 입수했다며 관련 내용을 보도했다. 유출된 안전처의 보고 자료에는 오는 2022년까지 소방·해경공무원 2만8963명 충원하겠다는 계획과, 안전처로부터 분리ㆍ독립되는 해경이 수사ㆍ정보 핵심기구인 ‘해양수사국’ 신설을 추진하는 방안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임기 내 국민의 안전과 치안, 복지를 담당하는 공무원 일자리 17만여개를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이에 안전처가 오는 2022년까지 소방공무원 2만2319명, 해경공무원 6644명을 충원하는 계획을 마련, 우선 추진해나가겠다는 내용을 보고서에 담은 것이다.

이밖에도 보고서에는 안전처가 긴급재난문자(CBS) 발송권한을 시·도지사에게 부여한다는 계획과 ‘국가적 재난사건에 대한 독립조사위원회’ 설립준비단 발족 일정 등이 담겨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적 재난사건 독립조사위의 설치는 문 대통령의 후보 시절 공약이다.

지난 22일 출범한 국정기획위는 6월 말까지 새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 등을 마련하는 임무를 맡았다. 국정기획위는 정부 정책의 결론을 내리기 전 협의 과정에서의 비밀 엄수를 강조하며 파견 공무원 등에게 ‘보안 각서’를 받기도 했다.

hum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