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손석희 뉴스룸 출연 송강호 “블랙리스트 무서웠다”
[헤럴드경제=이명수 기자] ‘흥행보증수표’ 영화배우 송강호조차 “소문만으로 효력이 발생하는 블랙리스트가 무서웠다”고 고백했다.

배우 송강호는 25일JTBC ‘뉴스룸’에 출연해 블랙리스트 논란에 대해 언급했다.
[사진=JTBC ‘뉴스룸’ 캡처]

송강호가 출연한 영화 ‘택시 운전사’는 5.18 민주화 운동을 주제로 한 작품이다. 앞서 송강호는 ‘변호인’ 출연 이후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올라 논란이 됐다.

송강호는 블랙리스트 당시 심경에 대해 “개인적으로 안타깝다 생각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송강호는 “주변에서도 불이익 받지 않았냐고 걱정하는 분도 많았는데 제작자, 투자자가 불이익을 받은 건 사실인 것 같다. 난 그런 소문들이 있었지만 블랙리스트가 은밀하게 작동되고 증거나 확실한 증인이 있는 건 아니니까 공식적으로 단정지을 수 없지만 가장 무서웠던 게 소문만으로도 블랙리스트 효력이 발생한다는 점이다”고 말했다.

이어 “작품 검토할 때 정부가 싫어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자기 검열을 하게 됐다. 나뿐 아니라 수많은 예술가들이 가장 순수한 예술적 판단만을 해야하는데 우려가 끼어든다는 게 불안했다. 80년대 광주를 배경으로 하는 영화 ‘택시 운전사’를 하는데 책도 읽기 전에 손사레를 쳤던 기억이 난다. 결국 하게 됐는데 감동과 이 작품이 갖고 있는 뜨거움을 많은 분들과 공유하고 싶다. 그런 열망들이 있다. 두려움을 극복했지만 과정이 쉽진 않았다”고 덧붙엿다.

husn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