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文대통령 “대통령 특수활동비 축소 검토…모범 보이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취임 후 처음으로 대통령 주재 수석ㆍ보좌관회의를 열고 대통령 특수활동비 축소 방안을 논의했다.

대통령이 선도적으로 특수활동비 축소를 추진하고, 이후 정부 각 기관의 특수활동비 규모 및 제도 개선 방안도 전면 재점검키로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첫 주재한 수석ㆍ보좌관회의에서 대통령 특수활동비를 논의했다.

올해 하반기부터라도 대통령 특수활동비를 축소할 수 있는지 검토, 추진하고 이를 계기로 전체적인 특수활동비 제도 개선에 나선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대통령부터 모범을 보이겠다는 의미”라고 전했다.

특수활동비 논란은 최근 ‘검찰 돈 봉투’ 사건에서 돈 봉투 출처로 거론되면서 재점화됐다. 문 대통령은 직접 이 사건의 감찰을 지시했다.

법무부ㆍ검찰의 특수활동비가 원래 용도에 부합되게 사용되고 있는지도 중요한 감찰 대상이다. 대통령이 먼저 특수활동비 축소를 추진하면서 이 사건의 명확한 진상 규명에도 한층 강한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 정부예산안에 따르면, 올해 청와대 특수활동비는 124억원 규모로, 국정농단 사태의 여파로 국회 의결 과정에서 전년 대비 22억원 가량이 삭감됐다.

또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평창 동계올림픽이 차질없이 준비돼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국정농단 여파로 평창 동계올림픽 준비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대회 개최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정부가 관심 갖고 지원해야 한다는 기조 하에 대응책을 논의했다.

김상수 기자/dlc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