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4차산업혁명 대비 부산의 미래산업은?
BISTEP, 90개 전략기술과 9대 유망산업 도출
부산시 30일 해운대 벡스코서 시민공청회 개최


[헤럴드경제=윤정희(부산) 기자] 4차산업혁명에 따른 부산의 미래먹거리 산업은 무엇이 될까?

부산시는 오는 30일 오후4시 부산 벡스코에서 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이하 BISTEP)이 도출한 부산의 미래먹거리로 만들어낼 수 있는 전략기술과 유망산업에 대한 시민공청회를 개최한다.

BISTEP는 산업의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 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부산의 90개 전략기술과 9대 유망산업연구’를 수행했다. 이번 연구는 지난해 부산시민을 대상으로 ‘향후 10년간 시민의 삶에 영향을 미칠 주요이슈’에 대한 설문조사와 전국 90여명의 전문가들로부터 273개 기술아이디어를 제안받아 과학역량 분석평가를 실시했으며, 이를 통해 부산이 확보할 수 있는 90개 전략기술과 9개 유망산업을 도출했다.


90개 전략기술 중 58개의 기술들은 시민이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미래이슈인 ‘재난재해’에 직ㆍ간접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이른바 ‘재난안전 분야의 시민체감형 기술’이다. 이 외에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 패러다임 중 하나인 ‘제조업혁명’ 이슈와 ‘재미와 즐거움’, ‘고령화’ 등 삶의 질과 관련한 기술도 제시됐다.

또한, 연구팀은 선정된 90개의 기술정보를 활용해 네트워크 분석과 군집분석을 실시해 9대 유망산업을 발굴했다. 9대 유망산업으로는 재난안전, 정밀의료, 방사선의료, 지능형 부품ㆍ소재, 빅데이터ㆍ초고속통신, 자율무인이동체, 첨단영상, 연안환경ㆍ에너지, 스마트물류 등이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이번 연구결과는 부산시가 지자체 최초로 수립 중인 지역주도형 과학기술종합계획인 ‘부산과학기술진흥종합계획’과 부산시의 주요 R&D 투자전략에 반영시켜 실행력을 높일 계획이다”며, “미래를 준비하는 체계적 추진전략을 통해 사람과 기술, 문화로 융성하는 부산을 만드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고 밝혔다.

또한, BISTEP 민철구 원장은 “부산의 선순환형 혁신시스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끊임없는 미래먹거리 기술과 산업을 발굴하고 육성해야 한다”면서 “그래야만 안정적인 일자리를 창출하고 부산을 미래첨단 도시로 변화시켜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cgn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