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 13억불 상당 ‘이라크 지원’ 무기, IS 유입 우려”
[헤럴드경제=김진원 기자]이슬람국가(IS) 격퇴를 위해 이라크에 지원된 무기와 군용품의 행방을 미군이 정확히 추적하지 못한다고 밝혔다.

국제앰네스티는 최근 비밀해제된 미 국방부의 제1군수지원사령부(TSC)의 회계 감사보고서를 입수 분석해 이같은 내용을 24일(현지시간) 밝혀졌다. 미 제1군수지원사령부는 이라크 정부의 IS 격퇴전 지원을 담당한다.

이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미 의회는 IS 사태가 심각해지자 이라크 군과 쿠르드 페슈메르가, 수니파 민병대를 지원하기 위해 2015년 이라크훈련·무장펀드(ITEF)를 조성해 그해 16억 달러, 이듬해 7억150만 달러의 예산을 배정했다.

이 가운데 2015년 한 해에만 ITEF에서 무기와 군수품이 구매에 13억 달러가 사용됐다.

이라크 정부에 전달된 무기와 군수품은 개인화기를 비롯해 박격포, 탄약, 군용트럭·중장비, 무선통신 장비, 전투 헬멧, 전투화, 화생방 장비 등 다양했다.

미 국방부는 감사보고서에서 “이라크 정부에 전달된 무기와 군용품의 행방과 관리 책임 추적 등 기록이 부실하다”고 스스로 지적했다.

이라크의 무기고 보관 기록이 파편적으로 보관됐고, 지원품의 정보가 여러 곳에분산돼 등록된 데다 대규모 수량이 수기로 스프레드시트(통계용 프로그램)에 입력되면서 오차가 생긴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원품의 위치와 상태를 확인할 책임자에 대한 기록도 부실한 것으로 드러났다.

심지어 이라크군도 창고에 어떤 무기와 장비가 있는지 모르거나 한 번도 포장을개봉하지 않은 지원품이 컨테이너 째 실외에 방치된 경우도 있었다.

국제앰네스티는 “지원된 무기를 사후 관리하지 않으면 IS와 같은 무장조직에 유입될 우려도 있고 민병대에 흘러들어 가 유혈 충돌을 부추길 수 있다”면서 미군이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jin1@heraldcorp.com



[자료=euroculturer.eu]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