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첫날 지각한 위원장님…사흘간 46시간 ‘강행군’ 시작
국정기획자문위 업무보고 시작

총 46시간 동안 국정운영 밑그림 그리기에 착수한 정부 관계자와 자문위원 사이에 긴장감이 맴돌았다. 이른 오전부터 일정을 시작해 김진표 위원장은 지각하기도 했다. 24일 시작된 새 정부 국정기획자문위원회 부처 업무보고 첫날 표정이다.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시작된 업무보고의 첫 순서는 경제1 분과의 기획재정부다. 조용만 기획조정실장과 이찬우 차관보, 조규홍 차관보를 비롯해 기재부에서 약 15명이 참석했고, 국정기획위에서는 김진표 위원장과 경제1 분과 이한주 위원장과 박광온ㆍ윤후덕ㆍ정세은ㆍ홍종학 위원은 물론 기획 분과 이태수 위원, 경제2 분과 김정우 위원, 김성주 전문위원단장 등 18명이 참석했다. 예상보다 참석자가 많아 회의실 자리가 모자랄 정도였다. 

24일 오전 통의동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김진표 위원장(오른쪽 두번째)이 경제1분과의 기획재정부 업무보고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정기획자문위는 이날 기재부를 포함해 산업통상자원부, 중소기업청,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행정자치부, 외교부 등 7개 부처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이른 아침(오전 7시30분) 시작된 일정에 김진표 위원장은 첫날 약 8분 정도 지각했다. 이한주 위원장은 “김진표 위원장이 교통이 다소 막혀서, (늦어지고 있다) 곧 참석하시도록 하겠다”며 기재부 관계자들에게 양해를 구했다.

국정기획위는 기재부를 포함해 사흘 동안 비공개로 진행되는 국가정보원을 포함해 23개 부처의 업무보고를 받는다. 한 부처의 업무보고가 약 2시간 동안 진행되기 때문에 총 46시간을 들이는 셈이다. 내달 말까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는 촉박한 시한 때문에 이렇게 촘촘한 일정을 계획한 것으로 보인다. 국정기획위 대변인인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 언론 인터뷰에서 “국정기획위가 운영되는 동안 공휴일인 현충일도 껴있지만 각 분과 위원장 및 전문위원들은 휴일 없이 매진해 ‘노 홀리데이(No Holiday), ‘월화수목금금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은수 기자/ye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