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터키 에르도안, 무제한 권력 신호탄 쐈다
-“국가비상사태, 평화 도달할 때까지 지속”
-법령 발동, 체포 등 거의 무제한 권력
-정의개발당 당대표직도 차지

[헤럴드경제=김현경 기자]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국가비상사태를 지속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술탄 대통령제’ 개헌에 성공한 에르도안 대통령이 거의 무제한의 권력을 휘두르는 신호탄으로 분석된다.

터키 관영 아나톨루통신에 따르면 에르도안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앙카라에서 열린 정의개발당(AKP) 특별전당대회에서 “국가비상사태는 해제되지 않을 것”이라며 “복지(welfare)와 평화(peace)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국가전복 모의로 249명이 순국했고 2193명이 다쳤다”면서 “어떻게 감히 국가비상사태를 해제하라 요구할 수 있느냐”고 강조했다.

[사진제공=AP]

국가비상사태 아래서는 에르도안 대통령과 그의 내각이 의회의 감독이나 법원의 재가 없이 전면적인 법령을 발동할 수 있어 에르도안 대통령이 거의 무제한의 권력을 휘두를 수 있다. 군은 구금과 체포 등 막강한 권한을 갖게 된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에르도안 대통령은 비상사태 선포 이후 지금까지 쿠데타 모의 혐의로 4만여 명을 투옥하고, 14만여 명을 해고·징계했다. 약 1500개의 시민단체가 폐쇄되고 120명 이상의 언론인이 체포됐으며, 150여 개의 언론사가 문을 닫았다.

터키 정부는 지난해 7월 실패한 쿠데타 이후 선포한 비상사태를 지난해 10월, 올해 1월, 4월 세 차례 연장했다. 오는 7월 만료되는 비상사태를 또 연장할 경우 1년 이상 비상사태를 지속하게 된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날 특별전당대회에서 정의개발당 당수직도 차지했다.

지난 2014년 대통령에 취임하면서 당시 헌법에 따라 당적을 상실한 후 약 3년 만에 당대표 자리를 되찾은 것이다.

지난달 국민투표로 개헌안이 가결됨에 따라 터키의 정치권력구조가 의원내각제에서 대통령 중심제로 바뀌고 대통령은 당적을 가질 수 있게 됐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지난달 개헌 성공으로 행정·입법·사법 3권에 걸쳐 강력한 권한을 틀어쥐고 2030년대까지 장기 집권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비날리 이을드름 총리가 명목상 당대표를 맡은 동안에도 에르도안 대통령이 사실상 당을 지배해왔지만 이날 당대표로 선출되면서 명실상부한 당 최고 실력자에 등극했다.

pin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