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부쩍 다가온 여름에 ‘비브리오 패혈증 주의보’
[헤럴드경제] 연일 뙤약볕이 이어지는 가운데, 일부 보건당국에서는 “비브리오 패혈증에 주의하라”는 당부도 나온다. 초여름 날씨가 시작되는 이달 하순부터 해수 온도가 올라가면서 해산물의 비브리오 패혈증균 감염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전라북도 보건당국은 20일 이달 하순부터 해수 온도 상승으로 비브리오 패혈증 환자가 발생할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비브리오 패혈증은 저항력이 약한 만성 질환자들이 비브리오 패혈증균에 오염된 어패류를 생식하거나 피부 상처를 통해 접촉할 때 감염된다. 잠복기는 20~48시간이며 급성발열, 오한, 혈압저하, 복통, 설사 등 증상이 동반된다. 발열 후 36시간 이내 피부병변이 발생하고 치사율은 40∼50%에 이른다.

비브리오 패혈증균을 예방하려면 해산물이나 어패류를 익혀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피부에 상처가 있을 때는 오염된 바닷물 접촉을 피해야 한다. 특히, 간 질환을 포함한 당뇨병과 면역저하 등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은 더욱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비브리오 패혈증균은 열에 매우 약해 끓는 물 100℃에서 1~2분 가열하면 쉽게 사멸하고, 독소는 생성하지 않으며 냉동상태에서는 증식되지 않기 때문에 어패류는 반드시 가열·조리해 먹으면 예방할 수 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