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이낙연 후보자, 책임총리 역할 다할 각오 돼 있나
문재인 정부 첫 국무총리에 내정된 이낙연 전남지사에 대한 기대가 크다. 호남출신의 4선 국회의원을 지낸 이 후보자는 계파색이 옅은 온건 성향의 소통하는 정치인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 그런 모양이다. 총리에 내정된 직후 “막걸리를 마셔가며 야당 정치인과 틈나는대로 소통하겠”고 첫 소감을 밝혔을 정도다. 선거기간 동안 화합과 소통, 탕평 인사를 강조해온 문 대통령의 의지가 잘 스며든 무난한 인선으로 평가할만하다.

지역과 정치적 균형을 고려한 탕평 인사는 두 손 들어 환영할 일이다. 하지만 ‘영남 대통령-호남 국무총리’식의 기계적 균형과 탕평은 정치적 상징성만 있을 뿐 그리 큰 의미는 없다. 그 보다 중요한 것은 국무총리의 실질적인 역할이고, 그 핵심은 책임총리의 실현이다. 이게 제대로 될 수 있도록 이 후보자가 모든 걸 걸고 노력해 달라는 것이다.

물론 쉽지 않은 일이다. 역대 정권이 출범하면서 책임총리 구현을 약속하지 않은 적은 없었다. 하지만 국무총리가 각료 제청권 등 헌법에 명시된 권한을 행사했다는 소리는 아직 들어보지 못했다. 일부 ‘실세 총리’가 있었지만 의미가 다른 얘기다. 국민이 뽑은 대통령과 대통령이 임명한 국무총리가 권력을 나눠 가진다는 것 자체가 모순이라는 지적도 없지 않다. 그러나 내각을 책임지고 통할하는 것은 총리의 분명한 권한이고 헌법 정신에도 부합되는 것이다.

다행이 임명권자인 문 대통령도 이에 대한 의지는 확고한 듯하다. 문 대통령은 취임선서에서 “대통령의 제왕적 권력을 최대한 나누겠다”고 약속했다. 그렇다면 책임총리를 구현할 토양은 일단 형성됐다고 보아야 한다. 여기에 씨를 뿌리고 싹을 틔우는 건 전적으로 이 후보자의 몫이다.

무엇보다 문 대통령이 초심을 잃지 않아야 한다. 새 시대에 대한 국민적 희망과 기대감이 어느 때보다 강렬하다. 문 대통령의 당선은 그 흐름의 결실인 셈이다. 시대가 바뀌면 총리의 역할도 당연히 바뀌어야 한다. 대독총리나 의전총리로 얼굴마담 역할이나 하는 국무총리라면 누구도 새시대라고 말하지 않을 것이다. 문 대통령이 힘을 실어줘야 이 후보자가 총리다운 총리가 될 수 있다.

아울러 요구되는 것은 정치권의 협력이다. 당리당략을 접고 총리 인준 절차를 신속히 마무리해 하루라도 빨리 새 정부가 출범할 수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이런 정치권의 지원은 이 후보자에게 큰 힘이 되고 책임총리가 뿌리내리는 훌륭한 자양분이 될 것이다. 이제는 달라져야 할 때가 됐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