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SNS로 취준생 꼬드겨 14억 가로챈 불법 다단계 사기단
-수백명 대출 받아 물품 강매한 38명 검거
-SNS로 지인 및 불특정 다수 유인
-지방 취준생 대상으로 범행…합숙ㆍ상호 감시로 통제

[헤럴드경제=이현정 기자] 취업난에 시달리는 대학생과 취업준비생 등을 꼬드겨 대부업체에서 대출을 받도록 한 뒤 이를 가로챈 '거마 다단계 사건'의 잔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서울 서초경찰서는 전무 김모(28ㆍ여) 씨 등 38명을 범죄단체조직ㆍ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위반 등의 혐의로 입건하고 이 가운데 고문 정모(30) 씨 등 2명을 구속했다고 5일 밝혔다. 정 씨와 김 씨 등 4명은 사기 혐의도 추가됐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2월까지 강남구에서 불법 다단계 판매업체를 운영하며 대학생과 취업준비생 등 209명으로부터 14억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조사 결과 정 씨와 김 씨 등 3명은 모두 2011년 '거마 다단계' 사건 당시 고위 간부로 근무한 것으로 드러났다. 당 씨 정 씨만 벌금형을 선고받았고 김 씨 등은 처벌받지 않았다.


이들은 고수익을 미끼로 피해자들을 꼬셔 대부중개업체가 알선한 저축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도록 해 이를 제품 구입이나 합숙비 등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매출을 올렸다.

이들은 조직 유지를 위해 “고문-이사-오너/대선배-선배” 순으로 다단계 조직을 구성하고 단계별로 후원수당을 지급하는 등 체계적인 방법으로 역할을 분담했다.

임원급인 이사는 하위 판매원 교육과 중간 관리자를 육성을 맡고 해당 라인의 피해자들을 모은 합숙소를 총괄하면서 매출을 16%를 후원수당으로 지급받았다. 관리자급인 오너는 영업 교육, 3자 상담, 대출 진행, 숙소 관리 등을 맡고 하위판매원의 매출의 5.5%를 후원수당으로 받았다. 간부급인 대선배는 오너의 업무를 보좌하며 신규 회원에게 사업 설명을 하거나 피해자를 유인하는 역할을 맡았다.

이들은 SNS 어플리케이션 단체 채팅방으로 ‘종합 보고‘, ’조직원의 기상 및 출퇴근 보고‘ 등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조직원간의 보고 체계를 유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주로 SNS를 통해 대학생이나 취업준비생들을 유인했다. 조직 통제를 위해 이들은 주로 지방에 사는 취준생을 꼬드겨 합숙시켰다. 합숙소에서는 외출 시 1명 이상의 매니저를 동행하게 하는 등 내부적인 행동강령에 따라 조직원을 통제시켰다.

다세대주택이나 반지하방에 합숙한 피해자들은 외부와의 접촉도 통제됐다. 피해자들이 가족들과의 전화 통화할 때는 피의자들이 대화 내용을 함께 들으며 “잘 지낸다”, “조만간 내려가겠다” 등의 지정된 멘트만 하도록 했다. 피해자 중 일부는 도망가기도 했다.

이들은 경찰의 수사망을 피하기 위해 범행 적발시 예상되는 경찰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고 하위 조직원이 책임을 지는 꼬리 자르기식 방법으로 조직을 보호하는 치밀함도 보였다.

불법 다단계로 얻은 수익은 대부분 정 씨의 고급 아파트 월세와 명품 악세사리 구입에 쓰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 관계자는 “보통 조직폭력범에게 적용하는 범죄단체조직 혐의를 최초로 불법 다단계 사건에 적용했다”이라며 “경제사범에 대해서도 강력하게 처벌해야하겠다는 경찰의 단호한 의지”라고 밝혔다.

경찰을 이날 이들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할 방침이다.

ren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