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임당-빛의 일기’ 그 그림 보러갈까
[헤럴드경제=이한빛 기자] 최근 종영한 드라마 ‘사임당-빛의 일기’의 숨은 주인공은 바로 ‘그림’이다.

사임당(이영애)과 이겸(송승헌), 휘음당(오윤아)은 그림으로 자신의 역량을 뽐내고 견제하고 감싸주었다. 드라마에 등장한 그림만 해도 초충도, 묵매도, 십장생도, 화훼도, 연화도, 사임당 미인도 등 수십점에 이른다.
 
‘사임당’ 관계자는 “이번 ‘사임당’을 통해 실제 신사임당이 그린 것으로 알려진 작품들뿐 아니라 가상의 인물인 이겸과 휘음당이 그린 수 십여 작품을 드라마에서도 선보이면서 브라운관을 더욱 풍요롭게 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사임당 미인도, '사임당-빛의 일기' 극 처음과 끝에 나오며 이야기를 이끄는 그림이다.  [사진제공=오순경 작가]
모견도, `사임당-빛의 일기`에서 이겸이 강아지를 보고 그린 그림으로, 이것을 계기로 이겸이 다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사진제공=오순경 작가]

이처럼 ‘사임당-빛의 일기’ 속 또다른 주인공이었던 그림들을 만날 수 있는 전시가 열린다.

전통화 총괄 디렉터를 맡은 오순경 작가는 서울 인사동 인사아트센터에서 5월 3일부터 8일까지 ‘오순경의 우리 그림자랑’전을 연다. 전시에는 드라마에서 선보였던 진본 민화와 가구를 비롯 작가 개인의 대표작 등 총 100여점이 출품됐다. 
수박과 쥐. `사임당-빛의 일기`에서 사임당이 화동들 앞에서 그린 그림이다. 사임당(이영애)은 쥐는 어두운 곳에 살며 해를 끼치는 존재이나, 그런 쥐가 수박 한쪽이라도 달게 먹는 걸 그리고 싶었다”며 “작은 미물까지도 모두 살아야 비로소 숲이 된다”는 의미있는 얘기를 들려줬다.
[사진제공=오순경 작가]

특히 드라마의 시작과 끝에 등장하며 이야기의 흐름을 잡아주는 그림으로 꼽히는 ‘사임당 미인도’는 고화처리, 현대풍, 다른 포즈로 서로 다른 스타일의 작품 5점이 나왔다.

오 작가는 “드라마가 그림을 통해 역사를 풀어갔듯, 이번 전시로 사임당과 한국 전통회화의 아름다움을 전달하고 싶다”고 기획의도를 밝혔다. 오순경 작가는 SBS드라마 ‘연애시대’ 미술감수, MBC드라마 ‘마마’의 민화디렉터를 역임했으며, 서울힐튼호텔에서 그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vick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