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힘 실리는 중소형株 강세론…정권초기 효과?
코스피 2200시대를 맞이한 지난 4월 ‘대장주’ 삼성전자를 비롯한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이 최고가를 새로 썼다. 대형주 주가 고공행진이 더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있는 가운데 중소형주 주가 향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증시 전문가들은 5월 중소형주 강세가 나타날 것으로 내다봤다. 빅이벤트 ‘대선’이 중소형주에 호재인데다 증시 훈풍이 중소형주로 퍼질 가능성이 있다는 진단이다.

1일 코스콤에 따르면, 지난 30일까지 1개월 동안 유가증권시장 업종별 수익률을 보면 중형주 업종지수는 2.2% 상승했고 소형주는 0.5% 하락했다. 같은 기간 대형주는 2.23% 올랐다. 올 들어 지난 3월까지 중소형주가 대형주(7.5%)의 절반에도 못 미친 2%대 수익률을 기록한 것에 비춰보면 지난 4월 중소형주는 비교적 선방했다.

증권가에서는 5월 구성될 새 정부가 중소형 소외주의 주가 상승을 도울 구원자 역할을 해줄 것으로 전망했다.

정동휴 신영증권 연구원은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고용유발 효과가 크고, 정책에 대한 반응도가 민감해 대통령 임기 초반 중소기업 우대 정책 추진과 함께 중소기업 예산이 늘어난 경향이 있다“고 분석했다. 중소기업 성장에 대한 기대 심리가 퍼지면 중소형주의 상대적 강세가 두드러질 것이란 설명이다. 실제로 18대 대선 이후 1달 동안 대형주(-0.8%)는 내린 반면 중형주(2.2%)·소형주(4.3%)는 올랐다.

정경수 기자/kwater@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