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올해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위해 11조원 투입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정부는 올해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10조9069억원을 지원한다. 이는 지난해보다 3.4% 늘어난 금액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3년 전 수립된 ‘제3차 농어업인 삶의 질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올해 시행계획과 지난해 시행계획 추진상황 평가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농식품부는 지난해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시행계획 평가 결과, 총 58개과제의 평균 평가점이 85.7점으로 나타났으며 우수 12개, 보통 41개, 개선필요 5개 등으로 집계됐다고 설명했다.

이재욱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정책국장 [사진=헤럴드경제DB]

이 가운데 우수하다고 평가된 과제는 농어업인 재해보험 확대, 영어 공교육 제공 등 으로 집계됐다. 반면,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된 과제는 정신건강증진센터 확충과 어촌공동체 경영 활성화 등이었다.

농식품부는 올해 시행계획과 관련해서는 18개 부처·청이 7개 부문에서 총 176개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요 내용은 ▷건강·연금보험료 및 농지연금 지원 확대 ▷공공보건 의료 인프라 및 여성·노인 등 취약계층 복지지원 강화 ▷농어촌 특성을 반영한 공교육 서비스 및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확충 등이다.

농식품부는 이를 위해 국비 7조3219억원, 지방비 2조5997억원, 민자 등 기타 9853억원 등 총 10조9069억원을 투·융자 형식을 통해 지원할 계획이다.

이재욱 농식품부 농촌정책국장은 “지난해 시행계획의 점검·평가 결과를 9개 부처·청 등 관계기관과 공유하고, 개선이 필요한 과제와 성과가 미흡한 과제에 대해서는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등 제도적 보완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osky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