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유승민 “81만개 일자리 재원 이상하다”…문재인 “더 이상은 정책본부장에 물어라”
[헤럴드경제=이슈섹션]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내놓은 ‘공공일자리 81만 개 창출’ 공약의 소요 재원이 과소 책정됐다는 주장을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가 제기했다.

유 후보는 25일 JTBC·중앙일보·한국정치학회가 주최한 대선후보 TV토론에서 5년간 공공일자리 81만 개를 창출하는 데 21조 원이 소요된다는 문 후보의 공약을 문제 삼았다.

이를 단순 계산하면 일자리 1개당 월급이 40만 원에 불과하다고 유 후보의 지적에 문 후보는 81만 개 가운데 정부 예산이 전액 투입되는 부분은 공무원이 17만 개, 나머지는 공공기관 일자리는 자체 예산으로 충당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유 후보는 “17만 명 공무원을 9급 초봉으로 계산해도 1년에 4조3천억 원이 든다. 그것만 해도 21조 원이 훨씬 넘는다”며 “4조 원으로 공공기관 64만 개를 만든다는 것도 황당하다”고 비판했다.

이에 문 후보는 9급이 아니라 7급 기준으로 책정한 예산이라며 “더 자세한 건 유 후보님이 (캠프의) 정책본부장하고 토론하는 게 맞겠다”고 답했다.

문 후보는 자신의 공약을 파고든 유 후보더러 “남의 정책 비방 마시고 본인 대안을 말하라”며 “유 후보가 (박근혜 정권의) ‘줄푸세(세금 줄이고, 규제 풀고, 법질서 세운다)’를 주도했는데…”라고 반격했다.

유 후보는 “줄푸세 한 분(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장)이 문 후보 캠프에서 정책 맡고 계시다”고 물러서지 않았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