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장애인 복지, 현주소는? ②] “청각장애인 여러분, 약은 이렇게 드세요”…수화 안내동영상 나왔다
-안전평가원, 청각장애인용 의약품 설명 영상 배포
-청각장애인 80%, 정보습득ㆍ의사소통 시 수화 써
-중이염ㆍ당뇨 등 7대 질환 발병원인ㆍ합병증 설명

[헤럴드경제=신상윤 기자] 청각 장애인을 위해 보건당국이 수화로 된 의약품 사용법 동영상의 제작ㆍ배포에 나섰다. 대부분 청각 장애인이 정보 습득과 의사소통 수단을 수화로 삼고 있어, 보다 편리하게 의약품 관련 안전 정보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취지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이하 안전평가원)에 따르면 지난 20일 제37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청각 장애인들이 의약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중이염 치료제 등 의약품의 올바른 사용법과 안전 정보를 담은 수화 동영상이 식약처 안전평가원 홈페이지를 통해 최근 배포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최근 청각 장애인을 위해 수화로 된 의약품 사용법 동영상을 제작ㆍ배포했다. 사진은 관련 이미지. [헤럴드경제DB]

안전평가원 관계자는 “해당 동영상은 정보 접근이 부족한 청각 장애인이 의약품의 안전힌 사용법을 쉽게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자막과 그림을 삽입해 이해도를 높였다”고 했다. 특히 청각 장애인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함께 청각 장애인, 의료인, 농아학교 교사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 자문을 통해 의약품 안전 사용 정보가 우선적으로 필요한 중이염, 당뇨병 등 7개 질환을 선정하여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 것이 이 동영상의 특징이다.

국내 청각 장애인은 약 27만명으로 전체 장애인의 약 11%에 해당된다. 이들 중 78.7%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전달하는 의사소통 수단으로 수화를 사용한다. 단순한 몸짓을 활용해 의사를 전달하는 청각 장애인은 9.3%에 불과하다.

이 동영상의 주요 내용은 의약품 안전 사용을 위한 기본 사항, 중이염, 고혈압, 당뇨병 등 7개 질환에 대한 의약품 안전 사용 정보 등이다. 동영상은 ▷사람의 신체 구조 ▷약이란 무엇인가 ▷약의 투여 방법(경구, 주사 등)에 따른 효과 차이 등을 설명함을 물론 올바른 의약품 복용법, 보관법 등을 자막, 그림과 함께 안내한다.

또 중이염, 당뇨병 등 7개 질환의 발병 원인, 진단 기준, 합병증 등을 설명하는 한편 질병 치료에 사용되는 주요 약물의 종류,ㆍ복용법ㆍ부작용, 질병 예방을 위한 일반적인 생활 수칙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또 다른 안전평가원 관계자는 “해당 동영상이 청각 장애인의 의약품 안전 사용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의약품 정보 접근이 어려운 시ㆍ청각 장애인, 다문화 가족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의약품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동영상은 전국 농아인협회 지회, 청각 장애인 복지관, 특수학교 등 관련 단체에 배포될 예정다, 국립장애인도서관ㆍ안전평가원 홈페이지(www.nifds.go.kr)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k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