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 200자 다이제스트]그대, 비해(이종수 지음, 이요재) 外
▶그대, 비해(이종수 지음, 이요재) =몽롱하면서도 아득하며 아름다우면서도 쓸쓸한 분위기의 ‘몽유도원도’는 조선 초기 세종의 셋째아들 안평대군이 꿨던 꿈 이야기를 듣고 안견이 그린 그림이다. 미술사가가 쓴 심리소설 ‘그대, 비해’는 ‘몽유도원도’ 이후 안평대군과 그의 형인 수양대군의 꿈이 현실로 부딪치는 또 하나의 역사적 현장을 그려내면서, 숨겨진 역사 속 퍼즐을 맞춰볼 것을 권한다. 형인 수양대군과 다른 꿈을 꾸며, 또 왕자로서 꾸지 말아야 할 꿈이 있음을 안 안평대군의 속마음을 작가는 슬프고도 아름다운 목소리로 담담히 들려준다. 인문과 예술을 결합한 아름다운 글쓰기와 탁월한 안목으로 옛 그림의 이야기, 옛사람의 마음을 섬세하게 담아냈다.


▶기사의 편지(에단 호크 지음, 라이언 호크 그림, 전미영 옮김, 부키) =영화 ‘비포 선 라이즈’의 주역을 맡았던 에단 호크는 시나리오 작업에 직접 참여한 것도 부족해 이듬해 소설가로 데뷔한다, 1996년에 발표한 ‘이토록 뜨거운 순간’이란 자전적 소설을 발표, 재능있는 작가로 입지를 굳혀온 그가 세 번째 책으로 우화집 ‘기사의 편지’를 냈다. 1483년 겨울, 영국 콘월 지방의 기사 토머스 레뮤얼 호크 경은 험난한 전투를 앞두고 출전 전날 밤, 사랑하는네 자녀에게 자기가 배운 삶의 교훈을 담은 편지를 쓴다. 토머스는 천방지축 소년에서 덕망 높은 기사인 외할아버지의 종자로 들어가 기사로 성장하며 겪은 사건과 일화를 풀어내면서 겸손, 협력, 사랑, 믿음, 우정, 용기 등 할아버지에게서 배운 20가지 기사의 규칙을 들려준다, 이 우화에는 에단 호크의 개인적 체험뿐만 아니라 아메리카 원주민 우화를 비롯, 중국 고사, 불교 설화 등 옛 이야기들이 기사도와 어울려 흥미로운 이야기를 펼쳐가며 일깨움을 준다.

▶빅데이터 경영 4.0(방병권 지음, 라온북) =디지털혁명 속에 데이터는 매일 250경 바이트씩 증가하고 있지만 이를 경영에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막연한 경우가 많다. 한 조사에 따르면 국내 기업의 70%이상이 빅데이터를 도입하지 않은 이유로 ‘빅데이터가 없다’‘빅데이터를 분석할 만큼 큰 기업이 아님’‘빅데이터 도입효과가 나타날 업무가 없음’등을 들었다. 그만큼 빅데이터와 현장의연결성에 무지하다는 얘기다. 이 분야 전문가인 저자는 무엇보다 문제를 해결하려면 실제로 현장에 나가 측정해보는 보는게 중요하다고 말한다. 데이터 속에 모든 고객의 정보와 욕망이 들어있다는 얘기다. 책에는 데이터 경영의 선두주자인 아마존의 총알배송을 비롯, 설비를 만들어 판매했던 GE가 이제는 설비에 딸린 센서를 통해 취합한 정보로 장비의 성능과 운영, 유지 보수를 최적화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낸 이야기등 데이터 경영의 사례들이 가득하다.

이윤미 기자/mee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