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공무원 ‘금요 4시 퇴근’ 시행…흙수저만 밤새 근무
[헤럴드경제=이슈섹션]금요일 오후 4시에 퇴근하는 이른바 한국판 ‘프리미엄 프라이데이’가 이달부터 중앙부처에서 시행된다.

이는 근무시간을 줄이고 쇼핑ㆍ외식을 유도해 소비를 촉진하겠다는 취지에서 만들어졌다. 정부는 단계적으로 민간기업까지 확대할 계획이라 밝혔지만 공무원만을 위한 대책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일 기획재정부ㆍ인사혁신처에 따르면, 기재부ㆍ인사처ㆍ법제처ㆍ기상청 등이 이달부터 금요일 조기퇴근을 시행한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이는 앞서 지난 2월 정부가 개최한 내수활성화 관계장관회의에서 발표한 ‘소비ㆍ민생 개선 대책’의 후속대책이다.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30분씩 초과근무하면 금요일에는 퇴근 시간보다 2시간 앞서 오후 4시에 직장을 나설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소비 시간 확보로 내수 침체를 살리겠다는 것이 정부의 목표다.

하지만 명분과 취지가 좋더라고 공무원과 민간 직장인과의 형평성 시비는 불가피한 것으로 보인다.

4월부터 전격 도입하는 공직과 달리 민간의 경우 자율적으로 시행하기로 해 도입 여부조차 불투명한 상태.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지난 2월 대책 발표 이후 현재까지 금요일 조기 퇴근을 새로 도입하기로 한 민간 기업은 단 한 곳도 없다.

민간 직장인들은 ‘칼퇴근’도 불가능한데 조기퇴근은 상상조차 할 수 없다는 반응이 대다수다.

게다가 공직 내부에서도 대국민 서비스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부처는 ‘프리미엄 프라이데이’의 실효성에 대해 반신반의하는 분위기다. 해당 부처가 금요일에 일찍 퇴근해 버리면 국민 생활과 직결된 서비스가 마비되기 때문이다.

조성한 중앙대 행정학과 교수는 일간지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내수활성화 효과는 거의 없을 것”이라며 “세종시로 이전하고 김영란법도 시행되면서 기업이 공무원을 만나는 게 어려워졌다. 금요일 조기퇴근은 민간기업의 애로사항만 더 커지게 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