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인천 소래포구항, 국가어항 지정 확정
- 수산ㆍ관광기능 겸비한 수도권 대표어항 개발

[헤럴드경제=이홍석(인천) 기자]인천 소래포구가 국가어항으로 지정이 확정됐다.

따라서 소래포구는 해양수산부에서 직접 개발하는 수산과 관광기능을 겸비한 수도권 대표어항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의원(안전행정위원회 간사, 인천남동갑)은 30일 어촌정주어항인 소래포구항이 해양수산부의 국가어항으로 지정이 확정돼 4월초 고시될 예정이라고 30일 밝혔다. 


박 의원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는 국비 약 654억원을 투자해 소래포구항의 접안시설 1120m, 호안정비 295m, 수역준설 33만㎥를 실시해 어선의 안전정박을 도모할 예정이다.

또 어항부지 6만㎡를 조성해 위판장, 어구보관장, 급수ㆍ급빙ㆍ급유 보급시설 등의 어항기능시설과 함께 관광객의 이용편의를 위한 공원ㆍ친수시설, 공용화장실 등의 어항편의시설을 설치해 이용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오는 7월 예비타당성조사가 완료되면 기본 및 실시설계, 환경영향평가 등의 행정절차를 거쳐 이르면 오는 2021년께 공사가 착수될 것으로 예상된다.

소래포구는 그동안 연간 관광객이 500만명에 이르고 수도권 내 수산물 집결의 최대 요충지로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어선 접안시설과 어항부지가 부족해 어업인의 어업활동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관광객 이용을 위한 기능ㆍ편의시설 또한 없어 관광객의 불만이 끊이질 않았다.

특히, 최근 소래포구의 중심 상업시설인 소래어시장이 화재로 인해 소실됨에 따라 아픔을 겪고 있는 상인과 어업인들의 조속한 생활안정을 위해서도 국가어항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었다.

당초 소래포구는 올해 상반기 국가어항 지정고시에서 누락돼 하반기 고시 예정이었다.

하지만, 여러차례 화재가 발생하는 등 열악한 환경의 소래포구 활성화를 위해서는 조기 고시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끊이질 않았다.

박 의원은 당초 국가어항구역에서 제외됐던 어시장 구역에 대해서도 해양수산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어항구역에 포함시켜 국가어항 개발에 맞춰 어시장 현대화 사업도 병행해 개발이 가능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박남춘 의원은 “소래어시장 현대화사업과 연계해 소래포구항 개발이 완료되면 수도권의 최대 어항으로써 위상 제고와 함께 그동안 소래포구의 부정적인 이미지도 ‘깨끗한 어항, 국민이 다시 찾는 어항’으로 탈바꿈시켜 어업인의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gilber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