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안행위 간사’ 박성중 의원, 교통경찰에 갑질 논란
[헤럴드경제=이슈섹션] 현직 박성중 의원(바른정당, 서울 서초을)이 교통신호 위반으로 적발되자 경찰에 항의한 사실이 갑질논란으로 번지고 있다.

박 의원이 경찰청을 담당하는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의 바른정당 간사를 맡고 있다는 점에서 경찰 측에 갑질을 한 게 아니냐는 것.

30일 서울 송파경찰서 등에 따르면 박성중 의원이 탄 카니발 승합차가 지난 28일 오후 2시경 서울 송파구 몽촌토성역 삼거리에서 경찰에 단속됐다.

[사진=박성중 의원 블로그]

[사진=박성중 의원 블로그]

잠실 쪽에서 오던 카니발 차량은 금지신호를 무시하고 올림픽공원 사거리로 우회전하다가 교통경찰에 적발됐다. 이곳은 보행자 교통사고가 잦아 우회전 전용신호가 켜졌을 때만 우회전이 가능하다.

단속을 실시한 송파경찰서 소속 K경위는 이 카니발을 비롯해 현장에서 신호위반 차량 3대를 적발해냈다.

K경위는 각 차량 운전자에게 도로교통법 제5조 신호 및 지시에 따를 의무를 위반했다고 설명한 뒤 범칙금 6만원을 부과했다.

경찰이 신분증을 달라고 하자 박 의원이 탄 카니발 차량 운전자는 ‘국회’ 표기가 된 신분증을 내밀었다. K경위가 정식 신분증을 요구하자 운전자는 K경위 이름을 물었다.

잠시 후 뒷좌석에 탑승하고 있던 박 의원이 “이름이 K 경위냐”겨 거듭 물은 뒤 차량에서 내려 현장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하기 시작했다.

박 의원은 경찰청을 담당하는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으로 안행위 바른정당 간사를 맡고 있다.

이날 바른정당 대선후보 선출대회 장소로 이동중이던 박 의원은 실랑이를 벌인 뒤 대회장으로 이동했다. 이어 대회장에 도착한 뒤 경찰청 소속 정보관에게 “경찰의 함정단속 문제를 국회에서 논의하겠다. 우회전 신호가 교통 현실을 반영하지 못했다”며 항의했다.

결국 연락을 받은 송파경찰서 정보관이 박 의원에게 “죄송하다. 고치겠다”고 사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행위 소속 국회의원에게 현직 경찰이 위협을 느낀 정황이다.

경찰청은 이런 사실을 보고받고 해당 지역 교통신호 체계의 문제점이 있는지 확인까지 했다고 한다.

박 의원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K 경위를 촬영한 것이 아니라 불합리한 단속, 함정단속을 하지 말라는 근거를 남기기 위해 뒤에서 우회전하던 차량을 찍은 것”이라며 “K 경위 이름을 물은 것도 운전기사”라고 해명했다.

한 교통경찰은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이 먼저 경찰의 법 집행을 존중해야 일반 시민도 따를 것”이라며 “단속에 걸린 후 함정단속 운운한 것은 현장 경찰관의 사기만 저하시킨다”고 말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