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지주사 전환 발목 잡힌 그룹株…주가 ‘롤러코스터’탄다
삼성그룹株, 지주사 논의에 주가도 ‘널뛰기’
전환 기대감 현대차, 시총 2위 ‘4일 천하’로
재계 “경영승계 등 지주사 전환 쉽지 않다”
기업 투명성 제고엔 ‘긍정적’ 효과 기대


올해 최대 화두 ‘지주사 전환’에 그룹 주가가 몸살을 앓고 있다. 기대감이 주가를 띄어놓기도, 끌어내리기도 하는 ‘주범’이 되고 있는 탓이다. 특히, 삼성그룹과 현대차그룹이 지주사 전환 이슈의 중심에서 ‘롤러코스터’ 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28일 코스콤에 따르면, 삼성그룹 지주사 전환의 최대 수혜주로 꼽히는 삼성물산과 삼성에스디에스는 지주사 전환에 제동이 걸린 지난 24일부터 전날(27일)까지 각각 8.72%, 8,47%가 빠져나갔다. 지난 24일 삼성전자 주총에서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주사 전환 실행이 지금으로선 어렵다”고 말하자, 당일 삼성물산(-7,27%), 삼성에스디에스(-8.47%)는 단숨에 풀이 꺾였다.

이날 권 부회장은 “법률, 세제 등 다양한 측면에서 검토를 진행한 뒤 결과를 주주들에게 공유하겠다”면서 “검토 과정에서 지주회사 전환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이 존재해 지주사 전환이 지금으로서는 실행이 쉽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지난 14일 지주사 전환 이슈를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에서 단 10일만에 분위기가 반전된 셈이다.

지난 14일 이상훈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사장·CFO)이 “지주사 전환에 대한 검토는 주주들과 약속한 사안이기 때문에 그룹 이슈와 상관없이 삼성전자의 지주사 전환 검토 결과는 계획대로 발표될 것”이라며 ‘오너리스크’와 별개로 연내 지주사 전환을 서두르겠다는 뜻을 표명했다. 이에 삼성물산은 이날 하루만 무려 9.09%가 뛰었고, 삼성전자 주총 전날(23일)까지 13.63%가 올랐다. 삼성에스디에스는 14일 당일에만 5.10% 오른 뒤 4거래일 연속 오르면서 총 15.68%가 치솟았다.

현대자동차그룹도 지주사 전환 기대감에 계열사들의 주가가 약진을 보였지만, 곧 실적우려와 더불어 기대감이 뒷심을 쓰지 못하면서 상승분을 그대로 반납했다.

현대차는 지난 21일 지주사 전환 논의가 수면 위로 드러나자 하루만 8.63% 뛰면서 SK하이닉스를 제치고 시가총액 2위에 올랐다. 같은날 기아차(3.51%), 현대모비스(3.05%)도 동반 상승세를 보이면서 이날 현대차그룹 시총(보통주 기준)은 103조1238조원으로 하루만 약 5조원(4.88%)이 불어났다.

이는 현대차가 계열사 현대제철, 현대글로비스 등으로부터 ‘현대차그룹 브랜드 사용료’ 139억원을 받는다는 공시에서 비롯됐다. 그룹 브랜드는 그룹 지주사가 소유해 계열사로부터 사용료를 받는게 보편적으로, 이 공시에서 향후 지주사로 전환될 가능성이 부각되면서 그간 부진했던 주가를 하루만에 털어냈다.

하지만, 현대차는 “공정거래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기존의 계열사 간 비용 배분 방식을 브랜드 사용료 수취 방식으로 바꾼 것일 뿐 지배구조 개편과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이후 골드만삭스가 현대차에 대한 실적우려로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하면서 주가는 다시 곤두박질 쳤다. 이에 지난 22일부터 27일까지 현대차(-4.70%), 현대모비스(-4.14%), 기아차(-3.78%) 모두 상승분을 그대로 내놓아야 했으며, 현대차의 시총 2위 탈환은 4일 천하로 막을 내렸다.

이 외에도 SK는 지주사 전환을 끝냈지만, SK텔레콤의 중간지주사 전환 가능성이 부각되면서 계속 주가 등락의 주 재료가 되고 있다. 다음 달 분할 후 새로 상장되는 현대중공업도 현대로보틱스를 지주사로 한 지배구조 개편을 또 한번 논의할 예정이다.

지배구조 개편 작업이 순탄치 못한 건, 상당 부분 자금이 들어가는데다 경영 승계와 맞물려 있어 기업 입장에서도 쉽지 않다는 게 재계의 중론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상법개정안 통과에 무게를 두고, 지주사 전환이 기업에도, 주주에게도 ‘윈-윈(WIn=Win)’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김장원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기업은 오너의 경영권 승계, 계열사 간 사업 시너지 극대화, 법적 규제 등 크게 세 가지 이유로 지배구조의 변화를 결정한다”며 “어떤 정부가 들어서든 경제민주화 정책은 강해지고, 순환출자 해소 등 규제 방향이 오너의 지배력과 경영활동에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지만, 기업의 투명성을 제고할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기업분할까지 이어지면 계열사 간 시너지 확대와 구조조정의 용이성 등 정성적인 요인도 주가에 긍정적으로 반영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은지 기자/leunj@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