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현대로뎀, 길이 500m ‘장대 열차’무선 제어기술 개발
코레일·한국철도기술연과 업무협약

현대자동차그룹의 종합중공업회사 현대로템이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함께 장대 화물열차 무선 중련제어 기술 개발에 나선다.

현대로템은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과 함께 장대 화물열차 운행을 위한 무선 중련제어 기술 개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코레일은 차량 운행계획 및 본선 시운전을, 철도연은 무선 중련제어를 위한 무선 전송장치 개발 및 안전성 확인을, 현대로템은 차량 프로그램 개발 및 시험지원을 담당하게 된다. 기술 개발완료 시점은 올해가 목표이며 개발이 완료되는 대로 장대 화물열차 운행이 시작될 예정이다.

이 기술은 코레일이 도입 예정인 장대 화물열차의 운행 효율을 높이기 위해 도입됐다. 장대 화물열차란 통상 35량 이상의 차량이 연결된 길이 500m 이상의 화물열차를 가리킨다. 최대 30량을 연결해 운행하던 기존의 화물열차보다 한번에 많은 양의 화물을 운송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50량 이상의 열차를 연결해 운행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무선 중련제어 기술은 기존보다 많은 량의 화차가 연결되는 장대 화물열차에서 이러한 제동 및 재가속 효율 향상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태일 기자/killpa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