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박찬욱 한국인 최초 이탈리아 피렌체시 문화예술상 수상
[헤럴드경제]영화감독 박찬욱이 이탈리아 피렌체시가 주는 문화예술상을 수상했다.

박찬욱 감독은 25일(현지시간) 피렌체 라 콤파냐 극장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문화예술 발전에 공헌하고 이탈리아와 한국의 문화 교류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다리오 나르델라 피렌체 시장으로부터 ‘키아비 델라치타’상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인에게 이 상이 주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 감독은 “인류 문화예술의 중심 도시에서 주는 상을 받아 기쁘다”며 “과거부터 피렌체를 수놓은 예술혼 대열에 동참한 느낌”이라는 소감을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인들이 이탈리아의 문화를 사랑하고 아끼듯 이탈리아인들도 영화를 통해 한국 문화를 더 많이 알아가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상은 ‘도시로 들어가는 열쇠’란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문화예술 부문에서 뛰어난 성취를 이룬 예술가에게 르네상스의 본산 피렌체시가 주는 상이다.

과거 세계적인 테너인 고(故) 루치아노 파바로티 등이 이 상을 수상한 바 있다.

한편 시상식이 열리기 전엔 같은 장소에서 제15회 피렌체 한국영화제의 일환으로 박 감독의 최신작 ‘아가씨’가 상영됐다.

박찬욱 감독은 2005년 ‘친절한 금자씨’로 베니스영화제 공식 경쟁 부문에 진출해 젊은 영화학도들이 주는 상인 ‘젊은 사자상’을 받은 바 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