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경선관리도 국정운영능력 가늠하는 중요한 잣대
더불어민주당 경선 현장 투표 결과 유출 의혹 논란이 예사롭게 보이지 않는다. 진상조사팀이 꾸려지고 당 선거관리위원회는 급하게 회의를 열어 “범죄행위가 드러나면 형사고발하겠다”며 수습에 나섰지만 파장은 쉽게 가라앉을 것같지 않다. 당장 경선 투표의 신뢰성에 커다란 흠집이 생겨 최종 결과를 인정할지가 의문이다. 더욱이 민주당은 지지율이 50%에 이르러 지금으로선 차기 집권에 가장 가까이 다가가 있는 상태다. 그런 정당이 당내 선거관리 하나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게 국민들은 불안하고 마음이 놓이지 않는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사전 투표 자료가 유출된 과정을 보면 민주당의 경선관리가 얼마나 허술한지 알 수 있다. 민주당은 22일 현장 투표를 실시했고, 그 결과는 권역별 순회 경선 일정에 맞춰 순차적으로 발표할 예정이었다. 그런데 문재인 후보가 절반을 넘는 압도적 1위라는 내용의 수도권과 영남 등 44곳 투표 결과가 사전에 새 나간 것이다. 그러니 다른 후보들은 문 후보측에서 초반 대세론을 굳히려고 조직적으로 유출한 게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낼 수 밖에 없다. 일반 국민들도 비슷하게 느낌을 가질만 한 사안이다.

더욱이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다고 사전에 예고됐는데도 아무런 보완 없이 경선에 들어갔다는 건 여간 문제가 아니다. 민주당 경선 투표소는 전국 250곳에 설치됐으며 한 곳당 4명인 후보 참관인만 해도 1000명이다. 당 선관위가 공정한 경선을 위해 결과 보안을 강조하지만 이쯤이면 지켜지기 어렵다는 건 누구나 다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도 아무런 대책없이 경선을 진행한 지도부의 안이함이 그저 놀라울 뿐이다. 집권을 한 뒤 국정 운영도 이런 식이 되지 않을까 걱정이다.

이번 만이 아니다. 매번 큰 선거 때면 경선룰을 둘러싼 힘겨루기와 경선관리 공정성 논란이 끊이지 않는다. 하긴 그럴만도 하다. 툭하면 정당 간판이 바뀌고, 수시로 정치세력간 이합집산이 이뤄지니 경선의 법칙도 그 때 그 때 급하게 마련하기 일쑤다. 그러니 미국 대선전에서 보듯 한 번 정해진 룰에 따라 선거인단을 뽑고 축제처럼 경선을 진행하는 방식은 언감생심일 수밖에 없다.

모든 투표는 신뢰와 공정이 생명이다. 하물며 대통령 후보를 뽑는 당내 경선은 두말할 나위가 없을 것이다. 당내 선거 관리 역시 국정 운영 능력을 가늠하는 하나의 중요한 척도다. 민주당은 물론 경선을 진행중인 각 당은 이번 사태를 반면교사로 삼기 바란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