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LH, 소규모 공공주택지구에 스마트시티 도입키로
[헤럴드경제=홍성원 기자]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교통ㆍ방범ㆍ에너지ㆍ헬스케어ㆍ사물인터넷(IoT) 등 스마트 서비스 도입으로 기존 공공주택지구가 안전하고 편리한 스마트 시티로 탄생한다고 22일 밝혔다.

LH는 도시개발 체계 정립과 ICT기술, 관련 제도 등 패키지형 해외수출모델 구축을 위해 동탄2 등 4개 지구에 실증단지를 추진중이다. 세종시는 다음달 착공하며, 판교 알파돔은 올해 12월, 평택고덕인 내년 2월이다. 


작년 12월 지정된 고양 장항 공공주택지구는 청년타운을 콘셉트로 하는 스마트시티로 조성할 예정이다.

이번에 도입되는 스마트 서비스는 단지분야에 적용되는 스마트 시티와 공동주택에 적용되는 스마트 홈 서비스로 구분된다.

스마트 시티 서비스는 기존 교통ㆍ방범 위주 도시정보서비스에 행정(와이파이 프리존 등), 스마트 헬스케어, 환경(스마트 가로등), 문화(스마트 놀이터 등) 등 대상 단지 개별특성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스마트 홈 서비스는 방범ㆍ난방ㆍ가스제어 등 기존 서비스 외에 스마트폰 앱으로 조회ㆍ제어가 가능한 사물인터넷(IoT) 기반 특화서비스를 제공해 입주민의 스마트한 생활을 지원할 예정이다.

신규로 지정되는 공공주택지구엔 스마트그리드, 스마트 워터 시티 등 다양한 스마트 시티 기술 도입방안을 모색중이며, 스마트 시티는 행복주택ㆍ공공분양 등 다양한 주거와 산업ㆍ교육ㆍ문화가 복합된 도시로 해외수출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LH는 전했다.

조현태 도시환경본부장은 “관련 법이 시행되는 올해 9월에 맞춰 의무대상지구 뿐만 아니라 소규모 공공주택지구에도 스마트 시티를 전격 도입하겠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신성장동력인 스마트 시티 도입으로 도시경쟁력이 강화되고 입주민 삶은 더 안전해지고 편리해 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hong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