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미룰 수 없다면 당기자’…대선 피해 4월 분양 최다
[헤럴드경제=김우영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으로 5월 9일 대선이 확정되면서 건설사들이 분양 일정 조정에 들어갔다.

18일 부동산 리서치회사 닥터아파트에 따르면 올해 4월 전국에서 41개 단지, 2만9361가구가 분양될 예정이다. 이는 2015년(71단지, 4만2973 가구)에 이어 2000년대 들어 4월 물량으로는 두번째로 많은 수치다. 지난해 4월(52단지, 2만6427가구)에 비해서는 11.1% 늘어났다.

4월 분양 물량이 늘어난 것은 대선이 있는 5월을 피해 분양을 서두르려 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보통 3~5월은 봄 성수기로 건설사들은 분양 물량을 내놓으며 수요자 발길을 잡으려 애쓴다. 하지만 국민적 관심이 대선판으로 쏠리면 분양 흥행에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 때문에 5월은 되도록 피하려 하지만 마냥 시기를 늦출 수는 없는 노릇이다. 여기에 건설사들이 지난해 정부의 ‘11ㆍ3부도산 대책’으로 인한 주택경기 침체, 대출 규제 강화 등으로 연초 분양을 미뤄왔던 까닭에 분양 물량이 적체되기도 했다. 때문에 분양 승인을 받았다면 차라리 조금 앞당겨 4월에 분양을 하는 게 나을 수 있다는 게 건설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당초 5월 초 분양계획을 잡았다가 일정 변경을 검토하고 있다는 한 중견 건설업체 관계자는 “대선 때는 현수막을 걸거나 길거리 홍보를 해도 대통령 선거 구호에 다 묻힌다”고 말했다. 설사 분양을 진행한다해도 당장 모델하우스에 배치할 아르바이트 인력 구하는 것부터 차질을 빚는 등 실질적인 어려움도 만만치 않다는 게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올해 분양이 계속 늦어지면서 4월부터 본격적으로 분양 물량이 나올 것으로 예상됐지만 대선 정국을 앞두고 일반분양 시기를 조정하는 단지가 속속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kw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