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금융 풍선효과 원천 차단…상호금융 가계 대출 증가율 한 자릿 수 이내로 관리
[헤럴드경제=정순식 기자]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시장 금리 상승이 예상되자 금융 당국이 2금융권에 대한 가계 대출의 중점 관리에 들어간다. 금융당국은 상호금융권의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을 한 자릿수 이내에서 관리하기로 했다.

저축은행과 상호금융권은 시중은행들 여신 관리를 강화하자 최근 가계대출이 크게 늘고 있는 실정.

감독당국은 이를 억제하겠다는 목표를 분명히 하고 있다.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6일 기획재정부, 행정자치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산림청 등 관계부처 실ㆍ국장 및 상호금융 신용부문 대표들과 ‘가계부채 관련 관계부처 회의’를 개최했다.

금융당국은 회의에서 상호금융권(신협ㆍ새마을금고ㆍ농협ㆍ수협ㆍ산림조합)의 가계부채 동향을 점검했다.

정 부위원장은 “상호금융권의 올해 가계대출 증가 속도가 다소 빠르다”며 “리스크 관리 없이 가계대출을 과도하게 늘리는 것은 차주뿐 아니라 해당 금융회사의 건전성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선제적인 리스크관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금융당국은 상호금융권의 올해 가계대출 증가 속도를 한 자릿수 이내로 관리한다는 목표다.

주무부처와 중앙회가 소관 조합ㆍ금고별 면담을 통해 가계대출이 과도하게 증가하는지를 지속해서 점검하기로 했다.

금융위와 금감원은 또 각 금융회사가 자체 계획한 ‘2017년 가계대출 관리계획’을 제대로 지키고 있는지도 따져보기로 했다.

금감원은 3월 초부터 대출이 많이 늘어난 보험사(10개)와 상호금융(70개), 여전사(7개), 저축은행(5개) 등 92개 금융사에 대해 순차적으로 현장점검을 하고 있다.

또 오는 20일에는 상호금융권의 고위험 대출에 대한 추가충당금 적립 등 건전성 강화조치를 발표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시장금리 상승 시 부실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은 고위험대출에 대한 건전성 강화조치를 신속하게 시행하고, 서민층의 금융 애로가 발생하지 않도록 햇살론이나 사잇돌대출 등 정책 서민금융을 적극적으로 공급하기로 했다.

su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