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뇌섹남’김지석의 창조물 또다른‘역적’연산의 탄생
MBC 드라마 ‘역적’에서 길동(윤균상)은 왜 건달로 살아가야 하는지를 분명히 했다. “인간이 아닌 짐승으로 살겠습니까”라는 길동의 말에는 계급의식이 충만하다.

개인적 건달이 아닌 사회적 건달로 살아가는 길동의 극복과정은 멀고도 험난하다. 왜냐하면 원수에 대한 복수전의 형태가 아닌 당시 조선의 양반(사대부)들이 가진 차별의식에 대한 전쟁을 펼치기 때문이다.

그 과정에서 길동의 극복상대는 자신의 아버지 아무개(김상중)가 죽인 조참봉 부인인 박씨(서이숙)와 왕족 충원군(김정태)이다. 서이숙과 김정태는 미드필드 정도에서 윤균상의 적대자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 길동은 절묘한 작전으로 김정태를 유배보내는 데 성공했다. 그 다음 극복 대상은 연산(김지석)이다.

그런데 ‘뇌섹남’ 김지석이 만들어가는 고뇌에 찬 연산이 매력적이다. ‘역적: 백성을 훔친 도적’은 희대의 폭군으로 고정됐던 연산에 강상의 법도가 낳은 또 다른 피해자라는 새 옷을 입혀 전에 없던 해석으로 그의 내면을 들여다본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백성을 훔친 도적인 길동과의 대비가 연산의 새로움을 더욱 부각시켜주고 있다. 게다가 김지석은 사초, 조의제문, 무오사화 등 당시 역사적 사실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게 한다.

김진만 감독은 “민심을 사로잡은 길동과 백성의 마음을 져버린 연산은 동전의 앞, 뒷면처럼 그 시대에 보여줘야 할 대립적이고 배반적인 인물”이라면서 “폭군으로부터 백성을 훔쳐낸 역적, 길동과 유교 사상과 왕권의 대립으로 또 다른 역적이 되어가는 연산의 대립이 작품의 큰 축”이라고 설명했다.

황진영 작가는 “연산은 관성적이고 맹목적인 것을 지겨워하며, 조선 사회에 대한 맹렬한 문제의식을 지녔으면서도 그 문제의식이 인류애로 확장되는 것이 아니라 점점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는 형태로 축소된다. 이것이 전무후무한 폭정의 원인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사랑 없는 개인의 삶은 개인의 비극으로 끝나지만 인류애를 지니지 못한 지도자의 삶은 곧 나라의 불행이기 때문이다. 사랑 없이 텅 빈 가슴을 지닌 최고 통치자로 연산을 그리고 있다”고 했다.

새로운 연산이 탄생한 데는 배우 김지석의 공이 크다. 드라마는 세자 시절 원자의 무게를 버거워했던 연산이 “위를 능멸하는 풍습을 통렬히 뿌리 뽑으라”며 능상 척결의 칼날을 휘두르는 폭군이 되는 과정을 촘촘하게 세세하게 그려내 호평받고 있다. 그래서 길동과 연산과의 대비와 대립은 역사를 더욱 입체적이고 풍성하게 바라볼 수 있게 한다.

서병기 선임기자/wp@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