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종인 “모실만한 대통령 없어…반복 막아야”
[헤럴드경제=이슈섹션]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과 관련 “한번 모셨으면 하는 대통령이 없다”며 “초대 대통령은 망명해 돌아가셨고, 두 번째는 부하에 의해 살해됐고, 그 다음에는 자살하는 대통령, 마지막으로 탄핵되는 대통령을 본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비대위원장은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우리미래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역사에서 교훈삼아 그런 것이 반복되지 않도록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이냐는 물음에 우리가 각성하지 않으면 미래가 보이지 않는다”고 힘줘 말했다.

민주당을 탈당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원외정당인 ‘우리미래’ 주최로 열린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우리미래’ 자문위원장을 맡은 방송인 김제동씨. [사진제공=연합뉴스]

그는 또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결정에 대해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매우 성숙해졌다”며 “헌법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면 그냥 넘어갈 수 없다는 교훈을 남겼다”고 높이 평가했다.

김 전 대표는 “최근 민주주의 국가가 됐다가 권위주의로 돌아가는 경우도 있는데, 소위 시민의 힘으로 대통령이 탄핵당했다는 것은 우리나라 미래에 보다 밝은 징조가 아닌가 싶다”고 전망했다.

그는 또 방송인 김제동과 각종 현안에 대해 자유 문답하면서 경제민주화에 대해 “내가 몇년 동안 경제민주화를 강조하니까 재계가 경각심을 가진 것”이라며 “‘어떻게 하면 저걸 무너뜨릴 수 있을까’, ‘재계가 대통령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고민해서 찾은 것이 비선이다”고 말했다.

이번 국정농단 사태의 원인을 재계의 정치 개입에서 찾은 것이다.

그는 “그 사람들(비선)을 장악하면 대통령을 움직일 수 있다. 재계가 이미 정치를 장악했다는 것과 똑같은 얘기”라며 “지난 대선 공약으로 대기업의 순환출자를 끊어야 한다고 했는데, 그것을 뒤집기 위해 가장 대통령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람을 찾다 보니 이번 사태가 난 것”이라고 말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