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가식품클러스터, 농산물 고부가가치 생산기지 ‘각광’
[헤럴드경제=황해창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처음으로 ㈜도싯골푸드앤씨, 퍼스트바이오푸드㈜, 농업회사법인 (유)하늘김치, 농업회사법인 성진푸드㈜ 등 4개 식품기업과 국가식품클러스터 입주를 위한 분양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국가식품클러스터 분양체결 기업은 29개사로 늘어났으며, 농식품부는 국내농산물의 고부가가치 창출형 식품전문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식품클러스터 입주기업은 2015년 6개사에서 지난해 17개 늘어난 23개사였다.

전라북도 익산에 조성 중인 국가식품클러스터 일부 [사진제공=농림축산식품부]

입주 기업 가운데 전북 및 광주 지역 내 묵은지삼겹살 프랜차이즈(도싯골)를 운영중인 ㈜도싯골푸드앤씨는 1666㎡(504평) 규모의 필지에 묵은지 생산을 위해 지난 3월부터 HACCP 공장을 착공, 7월부터 생산할 계획이다.

또 농업회사법인 (유)하늘김치는 1725㎡(522평) 규모에 학교 위탁 급식용 김치생산을 위한 HACCP 공장을 최근 착공해 6월부터 생산에 들어간다.

마늘유통의 역사를 가진 ‘서울농산’을 인수한 농업회사법인 성진푸드㈜는 유통사업에서 마늘가공 사업으로 전환해 9415㎡(2848평) 규모의 필지를 분양받아 확보된 유통망을 토대로 마늘가공의 범위를 천연조미료 및 건강기능식품까지 확대하며 2년뒤부터 신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퍼스트바이오는 해조류를 활용한 기능성 쌀 생산을 위해 1만1688㎡(3536평) 규모의 필지를 분양받아 올해 말 생산시설을 착공할 예정으로, 기능성 쌀 생산 이외에도 향후 항암 및 다이어트 효과를 가진 다양한 타입의 기능성 제품을 국가식품클러스터의 글로벌 네트워크와의 연구협업을 통해 개발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쌀, 배추, 마늘 등 국내 주요 농산물이 국가식품클러스터의 기술지원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안전하고 기능성을 가진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수요자 중심에 맞춰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hchw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