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탄핵 4당4색, “당연 탄핵” vs “광장정치 우려”
-국민의당 “탄핵 인용 뒤 통합 정치 이뤄져야”

-바른정당 “국정농단에 법치 준엄함 보여줘야”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이 임박한 가운데 여야는 주말 헌재의 공정한 심판을 주문하면서도 각당별로 미묘한 온도차를 보였다.

여당인 자유한국당은 4일 헌재의 결정을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준길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혹시라도 공평성 문제가 제기되지 않도록 헌법과 법률의 관점에서 잘 판단해야 한다”며 헌재가 어떤 결정을 내리더라도 이를 존중해야한다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특히 이날 서울 광화문광장 등에서 열리는 탄핵 촉구 ‘촛불집회’에 야권 대선주자들이 대거 참석하는 것과 관련해 “광장의 정치를 제도의 정치로 가져오는데 가장 앞장서실 분들이 오히려 ‘광장의 정치’에 부응하고 편승하려고 하는 것에 대해 우려가 크다”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탄핵은 당연한 수순이라며 탄핵 인용을 촉구했다.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그동안 검찰과 특검 수사내용만 봐도 당연히 탄핵이 인용될 것이라고 판단한다”며 “헌재가 흔들림 없이 국민만 보고 역사의 책임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이어 “탄핵국면에 놓인 헌정체제가 빨리 정상화되고 조기대선 국면으로 정리돼야 한다”면서 “탄핵 일정이 흔들림 없이 갈 것이라고 신뢰하지만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경계심을 늦추지 않았다.

국민의당 역시 탄핵을 촉구하면서 이후 통합의 정치가 이뤄져야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박윤희 부대변인은 “대다수 국민이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헌재의 판결을 기다리는 것은 헌재가 헌법 정신과 국민의 뜻을 담아 현명하고 신속하게 판단할 것으로 믿고 있기 때문”이라며 “정치권은 헌재의 판결을 성숙하게 기다려야 한다”고 밝혔다.

또 “대다수 국민이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바라고 있지만 다른 의견을 갖고 있는 국민도 일부 있다”면서 “탄핵 인용 결정이 내려진 뒤 통합의 정치가 이뤄져 미래의 대한민국을 위해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범여권인 바른정당 역시 탄핵 인용을 촉구했다.

이기재 대변인은 “헌법재판소가 냉정한 법리적 판단을 통해 박 대통령 탄핵안을 인용해야 한다”며 “이로써 최순실 국정농단 세력에게 법치의 준엄함을 보여줘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특히 “여야 정치인들은 촛불시위나 태극기집회에 참여해 국민을 선동하는 일을 당장 멈춰야 한다”면서 “정치권은 극단적인 주장을 자제하고 헌재 판결 이후의 국론 통합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