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신뢰가 생명인 한국감정원, '성희롱'에 '거짓말'까지
[헤럴드경제=김우영 기자] 서종대 한국감정원장의 성희롱 발언이 국토교통부 감사 결과 사실로 드러나면서 의혹을 강력 부인해온 감정원 측의 대응도 도마 위에 오르게 됐다.

24일 이정미 정의당 의원이 국토부에서 제출 받은 내부 자료에 따르면 국토부는 감사 결과 서 원장의 성희롱 의혹이 사실이라고 확인하고 기획재정부에 서 원장 해임을 건의했다. 서 원장의 임기는 다음달 2일 종료된다. 이 의원은 서 원장이 퇴직이나 사임이 아니라 징계 절차에 따라 해임돼야 한다며 기재부에 신속한 해임 절차 진행을 촉구했다.


앞서 서 원장은 지난해 11월 3일 세계평가기구연합 총회 후 대구의 한 식당에서 여성직원에게 ‘중국 부자가 좋아할 스타일’이라고 말해 여직원에게 성적 수치심을 유발한 사실이 확인됐다. 지난해 7월에는 감정원 서울사무소에서 티타임을 하던 중 ‘아프리카에서 예쁜 여자는 지주의 성노예가 된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하지만 국토부는 당시 참석했던 여직원 3명 중 한 명만 불쾌하게 생각한 것으로 파악돼 성희롱이 성립하지 않는 것으로 결론냈다.

반면 국토부와 별도로 조사를 한 고용노동부 대구지방 고용노동청은 서 원장의 해당 발언도 성희롱에 해당한다고 판단하고 징계를 요구하는 시정지시서를 감정원에 보냈다. 때문에 해당 티타임에서의 발언은 사실관계 다툼의 여지가 남은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국토부와 고용노동청의 조사로 서 원장의 성희롱 발언이 사실로 드러나면서 그간 결백을 주장해온 서 원장은 물론 감정원도 적지 않은 비판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감정원은 성희롱 논란이 언론에 제기되자 당일 즉각 반박자료를 내 ‘음해’라고 단정지었다. 당시 자료는 서 원장 명의로 발송됐지만 발송 주체는 감정원이었으며 대외적으로도 서 원장의 편에 서서 “이해할 수 없는 보도”라며 소송을 언급하는 등 강력 반발했다.

이번 국토부 조사 결과를 보면 감정원은 해당 발언의 심각성에 대해 무지했거나 사실 은폐에 급급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감정원 측은 이날 국토부 조사 결과에 대해 “파악 중”이라며 공식적인 대응을 삼갔다.

kw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