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수술 환자 스트레스, 마취 직전 가장 높아
-삼성서울병원, 간암환자 41명 심박변이도 연구 결과
-우울감 심한 환자는 심장 기능 이상 발생 위험도
-수술 전 환자 마음 건강도 살펴야 할 필요성 확인

[헤럴드경제=손인규 기자]#. 지난 달 제왕절개로 남자 아기를 출산한 30대 주부 김모씨는 다시 출산을 하게 되더라도 수술이 아닌 자연분만이었으면 한다. 제왕절개 수술을 하기 위해 들어갔던 수술실에 대한 기억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차가운 수술대 위에서 마취를 기다리며 여러가지 생각이 교차했다. 출산 중 혹시 자신이나 아기가 잘못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들었고 마취 후 깨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나쁜 생각도 들었다. 다행히 무사히 수술을 마쳤고 건강한 아기를 출산했지만 김씨는 다시는 수술대 위에 눕고 싶은 생각이 없어졌다.


수술을 앞둔 환자는 여러가지 걱정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특히 수술 환자의 스트레스는 마취 직전 최고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우울감이 심한 경우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심장 기능의 이상까지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김명희 삼성서울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교수팀은 2013년 간암 수술을 받을 예정이었던 환자 41명을 대상으로 환자의 우울감이 심박변이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냈다.

심박변이도는 신체활동이나 외부자극 등에 대처하기 위한 우리 몸의 반응 중 하나로 심장박동이 빨라지거나 느려지는 변화 정도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심박변이도는 변화폭이 크고 불규칙한 게 정상이다

연구팀은 심박변이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최소화한 뒤 비슷한 조건을 가진 환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간암 진단 전까지 다른 질병을 앓거나 정신과적 병력이 없었고 성별과 연령별 차이를 보정하기 위해 40세 이상 70세 이하 남성 환자만을 택해 심박변이도를 측정했다. 또 측정시간과 자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아침 첫 수술을 받는 환자만을 대상으로 했고 반듯이 누워있는 상태에서 심박변이도를 쟀다.

측정은 수술하기 전날(T1)과 수술실에서 마취하기 직전(T2), 마취 후 10 ~ 15분이 지났을 때(T3) 등 세 차례에 나눠 진행됐다.

그 결과 환자들의 스트레스가 가장 극심한 순간은 수술을 받기 바로 직전, 즉 마취를 기다리는 순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시기 환자의 심박변이도는 수술 전날에 비해 고주파 성분은 하락하고 저주파 성분은 상승하는 양상을 보였다.

환자의 불안감과 긴장감이 고조되면서 저주파 성분과 관련 깊은 교감신경은 활성화된 반면 부교감신경이 억제되며 고주파 성분의 수치가 낮아진 것이다. 이런 변화는 마취 이후 진정세를 보이며 마취 전날과 엇비슷한 수준으로 회복됐다.

뿐만 아니라 마취 직전 환자들의 심박수와 혈압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승세를 나타내 환자들의 스트레스 등 심리적 불안이 가중된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반면 이런 몸의 자연스러운 반응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연구팀이 수술 전 환자들의 우울감을 검사한 결과 우울감 척도가 낮았던 환자 19명과 달리 우울감이 높았던 환자 22명은 수술 전 날과 마취 직전, 마취 이후 측정한 심박변이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런 환자들의 경우 수술과 같이 극단적 상황에서 심장의 대처능력이 떨어진다는 의미로 심한 경우 수술 중 합병증 발생률이나 사망률을 높이는 위험인자로 작용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김명희 교수는 “암수술처럼 큰 수술을 앞둔 환자는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 우울감이 심한 경우 자율신경계 기능부전으로 심장의 대처능력마저 저하될 수 있다”며 “의료진들이 수술 전 환자의 마음건강까지 살펴야 하는 이유를 알 수 있는 대목”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 마취학술지 ‘Journal of Clinical Anesthesia’ 최근호에 게재됐다.

iks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