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피눈물 고인’ 노량진 알짜땅 10년만에 ‘첫삽’ 기대감 솔솔
서울 동작구 노량진에서 한강대교 방향으로 이동하다보면 수산시장의 시끌벅적함도, 학원가의 열띤 학구열도 갑작스레 단절된 채 방치된 땅이 눈에 들어온다. 노량진 본동 441번지 일대의 이 땅은 7년 전 계획대로라면 33층 높이의 주상복합이 들어섰어야 했다. 1,9호선 환승역인 노량진역과 9호선 노들역이 가까워 강남과 여의도 이동이 편리하고 한강대교만 건너면 용산으로 통하는 교통의 요지. 게다가 한강 조망도 가능하다. 하지만 지금은 무성한 잡초 뿐이다.


2008년 노량진본동지역주택조합이 인가를 받고 2010년 서울시 건축심의를 통과했지만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금 2700억원을 갚지 못하면서 착공을 눈앞에 두고 사업은 좌초됐다. 조합장은 조합비 180억원 가량을 빼돌린 사실이 드러나 감옥에 들어갔고, 조합원들이 낸 투자비 1400억원은 허공으로 날아갔다. PF대출금 지급보증을 선 대우건설은 2700억원의 빚을 대신 갚은 뒤 시행사 로쿠스에 사업 예정부지를 2100억원에 팔았다. 대우건설도 600억원의 손실을 떠 안은 것이다. 현재도 미착공PF로 남은 탓에 매년 금융비용 손실을 반영하고 있다. 피해자만 남은 셈이다.

현재 땅주인이자 사업진행주체는 시행사다. 관리신탁은 하나자산신탁이 맡고 있다. 지난해 조합은 토지소유를 놓고 대법원까지 갔지만 졌다. 현재 조합은 사업지를 상실했으므로 비상대책위원회, 피해보상협의체 정도로 보는 게 정확하다. 지난해 9월 사업계획승인이 동작구청에 접수됐다. 남은 단계는 착공과 분양이다. 착공에 들어가려면 사업부지 소유권을 100% 확보해야 한다. 현재 확보된 소유권은 90% 가량이다. 일부 개인 소유분은 매도청구 소송이나 협의를 통해 확보할 수 있다. 법적으로는 이미 반 년 전에 9부 능선을 넘은 셈이다.

하지만 시공사인 대우건설도, 관할구청인 동작구청도 강제로 첫 삽을 뜰 생각은 없다. 수백명에 달하는 피해 조합원들을 무시하고 갈 수 없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협의된 피해보상 수준은 투자금의 50% 수준이다. 약 절반 가량의 조합원이 합의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법원 패소판결 이후 합의 속도는 빨라졌다는 게 조합 측의 설명이다. 조합 설립 10년이 되는 내년이면 착공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란 희망이 나오는 이유다.

김우영 기자/kw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