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중도금 대란, 甲은행 vs. 乙건설사...‘뻔한(?) 승부’
아파트 10% 은행 못 구해 발동동
심시 강화에 고리로 분양 포기도
건설사들 자체 무이자 대출까지
이자비용 분양가 포함여부 살펴야


[헤럴드경제=정찬수 기자]가히 ‘중도금 대란’이다. 은행권의 대출 규제 강화로 중도금 내야 할 때가 지났어도 은행을 구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는 아파트 단지가 속출하고 있다. 중도금 대출금리도 껑충 뛴 걸로 나타났다. 미분양을 우려하는 건설사들은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늘리는 ‘고육책’을 확대 적용하고 있다.

2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작년 하반기 분양을 시작해 이달 14일까지 중도금 1회차 납부일이 도래한 단지(123곳) 중 13곳은 중도금 대출 조달이 지연됐다. 10% 가량이 중도금 대출을 받지 못했단 얘기다.

입주를 앞둔 수요자는 건설사를 원망하고, 건설사는 뒷짐 진 정부에 불만을 내비쳤다. 1회차 납부일이 도래한 단지의 10%가 은행을 구하지 못한 가운데 중도금 대출 금리까지 치솟은 탓이다. 사진은 경기도의 한 견본주택 모습. [헤럴드경제DB]

은행을 구한 단지 110곳 중 1금융권에서 중도금을 조달한 단지는 68곳이었다. 2금융권은 52곳이었다. 대출금리가 파악된 36개 단지의 평균 금리는 3.9%였다. 주담대 금리가 평균 3.5%라는 점을 고려하면 격차는 전보다 훨씬 커졌다.

업계 한 관계자는 “예전엔 입주자를 모집하기 전에 은행을 정했지만, 지난해 8ㆍ25 가계대출 이후엔 은행들이 단지의 계약률과 건설사 신용등급까지 보고 대출을 결정하는 ‘갑(甲) 아닌 갑’ 행세를 한다”고 말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집단대출 평균 금리는 지난해 6월 2.94%에서 9월 2.90%로 다소 낮아지다 지난해 말에 3.16%로 뛰었다.

1차 중도금 납부일이 지나도록 은행을 구하지 못한 단지는 지방이 6곳으로 가장 많았다. 서울(1곳)을 제외한 수도권은 5곳이었다. 이들 단지는 대출 은행을 구한 다음 진행하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나 주택금융공사의 보증도 받지 못했다.

은행을 못 구한 단지 중 9곳은 계약률이 60%에 못 미쳤다. 6곳은 신용 등급이 BB+ 이하였다. 계약률이 높으면 건설사 신용등급이 낮았고, 반대로 신용등급이 높으면 분양률이 저조했다.

예외인 경우도 있었다. 500여 가구가 분양된 강원도 원주의 한 단지는 100% 분양률에 건설사의 신용등급이 AAA로 우수했지만, 중도금 대출 은행을 찾지 못햇다. HUG의 미분양 관리 지역으로 은행들이 주택시장 침체를 우려해 대출을 꺼린 것으로 풀이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은행의 중도금 금리가 오르는 가운데 중도금 대출 심사의 정확한 기준이 없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며 “아직 심각한 수준이 아닌 것으로 파악돼 시장 동향을 살피는 중”이라고 밝혔다.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내건 건설사도 늘고 있다. 미분양 보단 부담을 다소 떠안더라도 분양 계약률을 높이는 게 낫다는 판단 때문이다. 대우건설은 다음 달 초 분양예정인 평택 비전 레이크 푸르지오 아파트에 중도금 무이자를 적용할 예정이다. 현대건설은 작년 12월 분양에 들어간 경남 창원시 의창구 팔용동 ‘힐스테이트 아티움시티’의 아파트 계약자에 대해 중도금 무이자 융자를 진행중이다. 업계는 다음달에 분양 ‘큰 장’이 설 예정이어서 이런 추세는 이어질 걸로 보고 있다. 일각에선 분양가에 선(先) 반영한 중도금 무이자일 가능성이 있는 만큼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고 지적한다.

권대중 대한부동산학회장은 “실수요자 중심의 주택시장을 만들겠다고 추진한 규제로 선의의 피해자가 나온다면 정책의 실효성은 낮아질 수밖에 없다”며 “가계부채를 줄이려는 목적의 규제는 맞지만, 이미 나간 대출을 양질의 대출로 바꾸는 등의 다각적인 시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and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